외부칼럼 특별기고

[특별기고] 탄소흡수·생물다양성이 답이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01 18:34

수정 2022.05.01 18:34

[특별기고] 탄소흡수·생물다양성이 답이다
전 세계는 기후 및 생물다양성 위기가 심각하다는 사실에 공감한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해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협의체(IPCC)와 생물다양성과학기구(IPBES)는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손실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2020년 12월 개최된 두 국제기구의 전문가 워크숍은 생물다양성과 기후시스템이 긴밀하게 연결돼 있음을 확인했다. 그에 따라 기후위기와 생물다양성 손실에 대해 공동대응 필요성이 더욱 강조됐다.

국제기구들과 선진국들은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을 위해 다방면에서 무수한 노력을 기울인다. 이런 노력이 생태계의 탄소저장 및 흡수원 역할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밝히는 데 일조해왔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노력이 언제나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전 지구적 기후위기 인식과 더불어 탄소 저장 및 흡수량을 늘리기 위한 산림복원과 조림사업을 확대했으나, 그 결과로 생물다양성이 위협받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처럼 생물다양성과 탄소저장의 관계는 절대 단순하게 볼 문제가 아니다. 2022년 2월 유럽환경정책연구소는 생물다양성과 기후변화 완화의 공편익을 위한 복원지침을 마련했다. 지침에서는 생물다양성과 탄소저장이 상충관계에 놓일 때 생물다양성 보전을 우선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등 국제기구는 탄소저감을 위한 대규모 조림방식이 유발하는 악영향을 지적하면서 각별한 주의를 촉구했다.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탄소흡수원 생태계와 생물다양성에 대한 보전과 복원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이때 탄소흡수·생물다양성 관계에서 발생하는 공편익 및 상충관계에 관한 평가 결과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국제사회는 주로 탄소 저장·흡수와 생물다양성 평가가 각각 개별적으로만 진행됐다. 대표적인 생물다양성 평가에는 생물다양성과학기구의 지구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서비스 평가(2019), 북극이사회 산하 북극동식물보전 워킹그룹의 북극생물다양성평가(2013), 람사르협약의 지구습지전망(2018) 등이 있다. 미국 습지·수생태 연구센터에서 실시한 미국 습지 탄소저장평가(2011)는 대표적인 탄소저장 평가다. 한국에서는 아직 국가 규모의 생물다양성 평가와 탄소 저장·흡수 평가가 시행된 적이 없다.

2020년 10월 한국 정부와 2050 탄소중립위원회는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상향하면서 2050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명확히 밝혔다. 탄소중립 사회 전환의 근거가 되는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법도 3월 25일부터 시행됐다. 환경부는 환경영향평가에 기후변화영향평가를 새롭게 추가하고 국립생태원과 함께 국제사회에서 이행되는 생물다양성이 지표로 활용되는 생태계건강성 및 탄소 저장·흡수 연계 평가체계를 구축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다.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과 생물다양성협약(CBD)은 기후위기 대응 및 글로벌 생물다양성 보전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국제사회에 많은 동참과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한국도 글로벌 환경정책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일에 기여가 필요한 시점이다.
환경부가 새롭게 추진하는 생태계건강성, 탄소 저장·흡수 연계 평가체계 구축사업으로 국제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을지 기대를 걸어볼 만하다. 평가체계가 구축되면 한국이 국제사회 생태분야 탄소중립 전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생태계건강성과 탄소 저장·흡수의 관계에 주목하면서 기후 및 생물다양성 위기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강성룡 국립생태원 기후탄소연구팀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