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

재발 가능성 40%, 무서운 ‘원형탈모’

현대약품 마이녹실 탈모샴푸 현대약품 마이녹실 탈모샴푸
심한 스트레스에 노출된 사람 면역력 약해져 자가면역질환인 원형탈모 걸릴 가능성 높아, 원형탈모 자연 회복되거나 치료로 쉽게 호전하지만 재발 흔해
원형탈모는 경계가 명확해 다른 탈모보다 더 빨리 발견할 수 있다. 대부분의 원형탈모는 4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새로운 모발이 자라나며 자연스럽게 회복된다. Photo by Val
원형탈모는 경계가 명확해 다른 탈모보다 더 빨리 발견할 수 있다. 대부분의 원형탈모는 4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새로운 모발이 자라나며 자연스럽게 회복된다. Photo by Valentin Lacoste on Unsplash

[파이낸셜뉴스] 원형탈모는 두피에 경계가 명확한 원형 혹은 타원형의 탈모반이 생기는 것입니다. 원형탈모는 성인, 어린이, 노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예후를 알아봅니다.

원형탈모도 유전?

원형탈모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자가면역’이 꼽힙니다. 몸의 면역계가 모발의 일부를 이물질로 착각해 공격하는 것입니다. 원형탈모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원형 혹은 타원형으로 나타나고 그 경계가 명확합니다. 탈모가 나타난 부위가 가렵거나 붉게 변하기도 합니다. 두피뿐만 아니라 눈썹이나 겨드랑이에도 원형탈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환부가 여러 개로 늘어나거나 탈모가 전신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 또다른 원인은 '유전'입니다.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이 제공하는 자료에 의하면 원형탈모 환자의 10~42%가 가족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가족력으로 인한 발병 비율이 더 높습니다.

스트레스도 원형탈모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원형탈모 환자 중 20~30%에 해당하는 환자가 정신적 스트레스에 심하게 시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형탈모, 고치기 어려울까?

원형탈모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자연스럽게 회복되기도 합니다. 모발이 다시 자라는 데 짧게는 4개월에서 길게는 12개월이 걸립니다.


원형탈모는 스테로이드제나 미녹시딜을 국소 도포하는 방식의 치료에도 눈에 띄게 좋아집니다. 그러나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약 40%의 환자가 1년 이내에 다른 부위에 원형탈모가 생기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moasis@fnnews.com 장은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