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새 정부 시대’ 주거용 하이엔드 오피스텔 재점화 예고

- 다수의 부동산 규제 완화 공약…부동산시장 기대감 높아
-주거용 오피스텔 관련 규제 해제 가능성 시사… LTV 70% 완화 비롯 시장 기대감 高
‘새 정부 시대’ 주거용 하이엔드 오피스텔 재점화 예고

다수의 부동산 규제 완화를 공약한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오피스텔 인기가 다시 재점화될 조짐이다. 특히 주거용 오피스텔 관련 규제 해제 및 대출규제 완화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오피스텔 돌풍의 주역이었던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오피스텔 및 하이엔드 오피스텔 시장이 수혜로 부각 받고 있는 것이다.

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정책공약집에 따르면, 등록 임대사업자 지원제도 재정비와 관련한 전용면적 60㎡이하 소형 아파트의 종부세 합산과세 배제, 양도소득세 중과세 배제 등의 세제 혜택이 대통령 공약에 포함돼 있다. 이와 함께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세율 한시적 배제, LTV 대출규제 완화 등 다양한 부동산 규제 완화 관련 공약 등도 속해 있다.

여기에 대통령직 인수위가 임대 사업자의 소형 아파트를 종부세 합산 대상에서 제외하는 안에 주거용 오피스텔을 포함하는 내용을 검토하는 등 주거용 오피스텔 관련 규제 개편 가능성이 열려 있는 상황이다. 주거용 오피스텔이 주택 수에서 배제되면 유주택자들이 세금 폭탄을 피해 임대수익은 물론 시세차익까지 얻을 수 있어 주거용 오피스텔의 투자수요가 크게 몰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가운데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평면을 갖췄거나 하이엔드 상품성을 갖춘 오피스텔이 투자처로 급부상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부동산 시장이 뜨겁게 달아올랐을 때 주거용 오피스텔 및 하이엔드 상품이 오피스텔시장을 주도했던 만큼 이번에도 이들 상품들을 필두로 시장이 살아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부동산 전문가인 도시계획연구소 이혜리 이사는 “똘똘한 한채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오피스텔에서도 소형아파트를 대체하면서 투자성도 높은 하이엔드 오피스텔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높은 희소성에 우수한 입지 및 상품 경쟁력까지 갖추고 있다 보니 시장 반등 시 가장 먼저 두각을 나타낼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서울 강남권 핵심 입지에 하이엔드 상품으로 조성되는 주거용 하이엔드 오피스텔 분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초구 서초동 일원에 들어서는 ‘에르메티아 서초’가 그 주인공이다. 에르메티아 서초는 지하 4층~지상 16층, 전용 41~55㎡, 총 75실 규모로 조성된다. 소형 아파트를 찾는 수요가 적지 않은 강남 수요자들의 니즈를 고려해 소형 아파트 대체 주거상품으로 설계됐다.

먼저 전체의 약 80%가 2룸 위주로 공급되고, 풍부한 수납공간을 갖춰 아파트와 다를 바 없는 편의성과 실용성을 확보했다. 여기에 1인 가구를 위한 1.5룸 구조, 멀티룸을 배치한 2룸 구조 등 최신 트렌드의 평면 구조가 다수 적용됐다.

하이엔드 오피스텔로 조성되는 만큼 인테리어 및 마감재 하나에도 신경을 썼다. 주방은 유로모빌, 드레스룸은 믹샬, 수전은 제시(GESSI)사의 제품 등 이태리 명품 브랜드 제품이 적용되고 바닥재는 세계적인 친환경 제품인 벨기에 유니린사의 퀵스텝이 활용된다.

또한 하이엔드 오피스텔 최초로 도입되는 최첨단 시스템인 스마트미러가 거실 중앙에 설치된다. 각종 미디어 연동은 물론 동공감지를 통한 맥박체크, 인바디 체크와 커뮤니티 시설 예약, 공동구매 등 각종 토탈 컨시어지 서비스 예약이 가능하다.

차별화된 입지여건도 강점이다. 단지는 교통∙교육∙생활∙환경에 미래가치까지 갖춘 원스톱 입지에 들어선다. 우선 서초역(2호선)과 교대역(2,3호선) 및 남부터미널역(3호선)이 모두 500~700m 내 도보거리에 위치한 트리플 역세권 입지를 지녔다. 여기에 반경 1.5km 내외(직선거리 기준)에 경부고속도로 서초IC와 반포대로, 서리풀터널, 남부순환로 등이 위치해 있어 지역 내외 이동이 편리하다.

생활 및 교육 인프라도 우수하다. 신세계백화점, 서울성모병원, 예술의전당, 국립중앙도서관, 한전아트센터, 국립국악원 등 각종 쇼핑 ∙ 문화 ∙ 예술시설이 가까이 포진해 있고, 외교센터와 서초 법조타운, 서초구청 등도 가깝다. 반경 500m 이내에는 다수의 초중고교도 가까이 위치해 있다.


주변으로 개발호재가 많아 미래가치도 높다. 기존 테헤란로 중심의 강남 업무기능을 서초 등지로 확장하는 ‘2040 도시기본계획(3월 발표)’의 수혜지로 손꼽힌다.

에르메티아 서초의 갤러리는 서초역 인근(서초동)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