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오세훈측, '신통기획' 비판 송영길측에 "사실왜곡·혹세무민"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17 14:54

수정 2022.05.17 15:17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1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1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측이 17일 부동산 정책 '신통기획(신속통합개발)'을 비판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후보측을 향해 "흠집 내는 교묘한 사실왜곡을 즉각 중단하라"고 반박했다.

오 후보의 '오썸캠프' 박용찬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송 후보측이) 선풍적 호응을 받고 있는 오 시장의 신통기획을 소재로 혹세무민에 나섰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송 후보측은 '신통기획 통합심의를 위해선 법 개정이 필요해 갈 길이 멀다'며 실현 불가능한 사업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박 대변인은 "이같은 주장은 실제 상황의 일부만을 부각한 것"이라며 "분명한 사실은 오세훈 시장이 도정법 개정을 건의했고 문재인 정부가 이같은 건의를 받아들였다는 점"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오세훈 시장은 지난해 도시·건축·경관 등 심의를 한 번에 진행하는 통합심의를 위해 도정법 개정을 제안했으며 국토교통부는 이를 받아들여 지난해 12월 27일 업무계획을 통해 2022년 9월 중 도정법을 개정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문가들 역시 오세훈 시장의 신통기획이 앞으로 별다른 법적 제약 없이 원만하게 추진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며 "따라서 '신통기획이 갈 길이 멀다'라는 송영길 캠프의 주장은 전체 상황의 일부만을 언급한 교묘한 사실 왜곡"이라고 날을 세웠다.

또 '신통기획이 투기세력을 움직이게 했다'는 송 후보측의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박 대변인은 "서울시는 신통기획 후보지 21곳을 발표하던 지난해 12월 28일, 강력한 투기 방지 대책도 함께 내놓았다"며 "신통기획 후보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어놓았으며, 권리산정기준일을 지난해 9월 23일로 확실하게 못박았다. 여기에다 신통기획 후보지로 선정되지 못한 구역에도 지난 1월 28일을 '권리산정기준일'로 고시함과 동시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설정하는 추가 조치도 취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권리산정기준일은 분양권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시점으로 기준일 이후 매수하게 되면 현금청산 대상이 된다. 지분 쪼개기 등 투기 행각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이중삼중의 촘촘하고도 강력한 대책을 구축해 놓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같은 일련의 투기방지 조치가 어떻게 투기세력을 움직이게 했다는 것인지 송영길 캠프는 대답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신통기획의 문제점을 지적한 김의겸 송 후보 캠프 공보단장을 향해선 "흑석선생’이란 오명이 붙을 정도로 충격적인 투기 행각으로 물의를 일으킨 장본인이다.
그야말로 권력형 투기 의혹 사건의 주인공이 아니었던가"라며 "그런 그가 얼굴색 하나 바꾸지 않고 투기세력 운운하며 준엄하게 꾸짖고 있으니 어이가 없어 말문이 막힌다"고 꼬집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