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카카오벤처스, 캠핑카 플랫폼社 '룬샷컴퍼니'에 시드 투자

김준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18 13:46

수정 2022.05.18 13:46

관련종목▶

캠핑카 공유 플랫폼 '캠박' 운영사
[파이낸셜뉴스] 카카오벤처스는 캠핑카 플랫폼 '캠박(Cambak)'을 운영하는 룬샷컴퍼니에 올해 초 시드 투자했다고 18일 밝혔다.

룬샷컴퍼니 '캠박(Cambak)'. 룬샷컴퍼니 제공.
룬샷컴퍼니 '캠박(Cambak)'. 룬샷컴퍼니 제공.
캠박은 캠핑카·차박(차에서 숙박을 가리키는 용어) 문화를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차량 공유서비스 플랫폼이다. 최대 1억원 이상의 고가 캠핑카 등이 레저용 차량 특성상 주로 주차장에 방치돼 있는 점을 주목해 개발됐다. 유휴 차량 공유 및 주차공간 정보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자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캠핑카로 여행하기 좋은 장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공공데이터 API를 활용해 화장실, 편의점, 관광지 등 차박 여행에 필요한 편의시설 위치 및 운영 정보 등을 종합해 전달한다.
추천 여행장소들을 엄선해 해당 장소의 블로그 및 영상 후기 등도 서비스한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캠핑인구는 700만명에 달한다. 2014년 125대 수준이었던 캠핑카 대수는 2021년 기준 2만대 이상이다.
캠박은 이 같은 캠핑카·차박 수요 증가 추세에 맞춰 구매부터 운영, 용품구매, 관리까지 라이프사이클을 아우르는 통합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장동욱 카카오벤처스 이사는 "다양한 신규 서비스 론칭 경험과 빠른 실행력을 보유한 데다 끊임없이 캠핑족과 소통하며 제품개발을 해나가는 인상적인 팀"이라며 "아직 대표 강자가 없는 캠핑 시장에서 룬샷컴퍼니가 선두 플레이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홍정완 룬샷컴퍼니 대표는 "캠핑카 산업은 골프, 승마 등과 더불어 국민소득 증가와 아웃도어 산업 활성화에 따라 필연적으로 성장할 수밖에 없는 분야다"며 "최근 5년간 차량 대수는 급격히 성장했지만 아직 관련 서비스가 부족한 한국의 캠핑카 시장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