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워치 IB

[fn마켓워치]네이버 D2SF·CJ 타임와이즈·퓨처플레이, NFT K팝 모드하우스에 투자

강구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19 08:40

수정 2022.05.19 08:40

[fn마켓워치]네이버 D2SF·CJ 타임와이즈·퓨처플레이, NFT K팝 모드하우스에 투자

[파이낸셜뉴스] NFT(대체불가능한토큰) 기반 K팝 스타트업 모드하우스가 프리A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19일 밝혔다.올해 초 해시드 스타트업 스튜디오 언오픈드(UNOPND)의 액셀러레이팅 이후 4개월 만에 이뤄진 투자다.

투자자(LP)로는 네이버 D2SF(D2스타트업팩토리), CJ 그룹 계열 벤처캐피탈인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퓨처플레이가 참여했다. 퓨처플레이로서는 콘텐츠 시장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신규 펀드인 ‘퓨처플레이 뉴-엔터테인먼트펀드'의 1호 투자처다.

모드하우스는 ‘오픈 아키텍처 엔터테인먼트'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설립됐다. 신규 걸그룹 프로젝트인 ‘tripleS’를 준비하고 있다.
첫 멤버 윤서연의 티저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tripleS는 세계 최초의 ‘팬 참여형' 아이돌을 지향하는 신규 걸그룹으로, 기획사 중심으로 제작되는 ‘단방향' 아이돌이 아닌 ‘양방향’ 형태로 제작될 예정이다. NFT 및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팬들은 직접 콘텐츠 제작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모드하우스는 JYP, 울림엔터테인먼트, 소니뮤직 코리아에서 원더걸스, 미스에이, 2AM, 2PM, 러블리즈, 이달의 소녀 등 다수의 아이돌을 제작한 경력이 있는 정병기(제이든 정) 대표, 드림캐쳐, 달샤벳 등의 A&R을 총괄했던 김종수 CCO가 아티스트 제작을 이끌고 있다.

소셜데이팅 '아만다' 운영사인 넥스트매치 부대표, 국내 웹드라마 스튜디오인 플레이리스트 COO를 거친 백광현 부대표와 해시드 스타트업 스튜디오인 언오픈드의 CSO를 맡고 있는 김호진 COO가 비지니스 및 블록체인 부분을 맡고 있다.

정병기 모드하우스 대표는 “이번 전략적 투자 유치는 글로벌 첫 참여형 아이돌인 tripleS의 성공을 넘어, K팝 및 NFT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꿔나갈 모드하우스의 미래의 기반이 될 것”이라며 “네이버, CJ, 퓨처플레이가 단순한 투자사를 넘어 플랫폼 및 채널 측면에서 상호 시너지를 많이 낼 수 있는 파트너의 역할을 수행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는 팬 커뮤니티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콘텐츠가 중요하고, 그 기반에는 NFT 및 블록체인 기술이 자리한다”며 “모드하우스는 팬 커뮤니티가 직접 참여하는 콘텐츠 기획·제작 플랫폼을 개발해 빠르게 시장을 공략 중이다.
향후 네이버의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와도 시너지가 클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는 “모드하우스는 k-pop 분야에서 혁신적인 비지니스 모델을 지향하는 엔터테인먼트사로 향후 CJ의 k-pop 사업과 다양한 시너지를 추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류중희 퓨처플레이 대표는 “기술과 문화의 교집합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가 창출된다는 퓨처플레이의 믿음이 구체화될 수 있는 스타트업이 모드하우스"라며 “블록체인과 AI, 영상 기술 등 다양한 요소 기술을 가진 퓨처플레이 포트폴리오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모드하우스의 빠른 성장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