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수도권 교육감 후보들 세결집… 정책연대 맞대결 펼친다

이유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24 18:01

수정 2022.05.24 18:01

보수진영 서울 후보 단일화 불발
현역 조희연 후보 가장 앞서나가
6·1 지방선거가 1주일 가까이 남은 상황에서 수도권(서울·경기·인천) 교육감 선거 판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시교육감 선거의 경우 출마한 후보자가 역대 최다인 7명인데다가 보수 진영은 단일화가 사실상 결렬되며 진흙탕 싸움으로 번졌다. 경기도교육감과 인천시교육감 선거는 정책연대를 통해 보수·진보 맞대결 구도를 형성하는 모양새가 됐다.

■서울시교육감, 보수진영 단일화 무산

24일 기준 서울시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후보는 조희연, 강신만, 박선영, 윤호상, 조영달, 조전혁, 최보선 등 7명이다. 이 중 조희연·강신만·최보선 후보가 진보진영, 조전혁·박선영·조영달·윤호상 후보가 보수진영으로 꼽힌다.

보수진영 후보자들의 단일화 논의는 지난 2월부터 시작됐으나 사실상 물건너 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21년 12월 출범한 '수도권 교육감 후보 단일화 추진협의회(교추협)'가 보수진영 후보 단일화를 처음 이끌었다. 조영달 후보(서울대 교수)는 선거인단 등 불공정한 과정을 지적하며 협상 테이블에서 나갔다. 박선영 후보(21세기 교육포럼 대표, 전 국회의원)도 예비후보 사퇴를 선언했다. 결국 조전혁 후보(전 국회의원)가 3월30일 교추협의 단일후보로 선출됐다.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출마선언으로 한 차례 난항을 겪던 보수진영 단일화는 이 전 장관의 재단일화 촉구 단식으로 다시 성사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단일화 논의는 진척없이 흘러가다 지난 24일 보수진영 일부 후보 사이에서 원색적 표현과 욕설이 난무하면서 사실상 무산됐다.

진보계열은 현역 프리미엄을 가진 조희연 후보가 가장 앞서는 모양새다. 또 지난 22일 조희연 후보와 최보선 후보가 교육정책연대 협약식을 맺는 등 공통공약을 발표하면서 진보진영은 세를 결집하고 있다.

이처럼 후보들이 난립한 가운데 여론조사에서는 조희연 후보가 가장 앞서고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20~21일 서울시 거주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에서 지지하는 서울시교육감 후보를 물은 결과, 조희연 후보가 27.4%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조전혁 후보(20.6%), 박선영 후보(11.0%), 조영달 후보(8.8%), 최보선 후보(5.7%) 강신만 후보(5.1%) 윤호상 후보(3.2%)로 집계됐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수도권 교육감 후보, 정책연대 맞대결

서울과 달리 인천과 경기도는 보수진영과 진보진영 1:1 맞대결 구도가 성사됐다. 성기선 경기도교육감 후보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정책연대'를 선언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세 후보는 수도권에서 공교육 대전환을 책임지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다룬 정책연대 선언을 채택·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영어 공교육의 대전환 △수학교육의 대전환 △공교육의 1대 1 맞춤형 학습 코칭 역량 획기적 향상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과정과 수업혁신 방식 공동 개발 △비대면 원격기술 협력을 통한 실시간 국제공동수업·세계시민교육 등이다.


이에 앞서 지난 11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와 조전혁 서울시교육감 후보, 최계운 인천시교육감 후보 등 수도권 교육감 후보 3명은 예비후보자 신분으로 '수도권 중도·보수교육감 단일화 대표후보 연대'를 꾸렸고, 17일에는 세를 늘려 13개 지역 교육감 후보의 연대를 선언하기도 했다.

이들은 선거운동 연대 합의문에서 △반지성교육 아웃 △반자유교육 아웃 △전교조 아웃을 슬로건으로 정책연대, 지지연대, 선거캠페인 연대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같은 정책 연대와 관련해 보수진영 선거캠프 관계자는 "교육감 선거의 경우 정당 정치가 배제된 상황에서 치룬다는 점에서 유권자들의 선택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정책연대는 누가 보수·진보 후보자인지 명확히 해준다는 점에서 유권자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