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AI시대 코딩교육 본격화... 전국단위 교육개혁 추진” [인터뷰]

이유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24 18:02

수정 2022.05.24 18:02

조전혁 서울시교육감 후보
중도·보수 후보 정책연대 '자신'
공천 효과… 유권자 단일화 속도
“AI시대 코딩교육 본격화... 전국단위 교육개혁 추진” [인터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기본적으로 교육에 별로 관심없는 구세대 수구 반동세력이다. 이 세력을 걷어내지 않고는 어떤 좋은 아이디어나 좋은교육도 학교에 뿌리내리지 못한다. 이들의 기득권 헤게모니를 걷어내야 미래교육 준비도 가능하다."

6·1 서울시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조전혁 후보(사진)는 지난 23일 파이낸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출마 이유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중도·보수진영 후보로 출마한 조 후보는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19일 '전교조 교육 아웃'을 대표 슬로건으로 출정식을 진행하기도 했다.

조 후보는 "전국 시도교육청을 전교조 출신 교육감이 장악하면서 공통적으로 하향양극화(학력저하+하향평준화)가 발생했다"며 "무능하기만 하면 다행인데 교육에서 우리나라의 헌법적 가치인 자유민주주의에서 자유를 빼자고 주장하거나, 시장경제인데 반시장적인 내용을 주입해온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교육감이라는 자리는 가장 언론의 주목을 받는 자리라는 점에서 전교조의 비교육, 반교육에 대해 국민께 알리고 여론을 조성해 전국의 교육개혁을 추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도·보수 진영 단일화 불발과 관련해 조 후보는 박선영·조영달 후보에 대해 '적반하장'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교추협(수도권 중도보수 교육감 단일화 추진협의회)을 통한 단일후보가 됐지만 남은 후보들이 사퇴 후 불복해 놓고 오히려 저에게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며 "단일화를 거부한 후보들의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고, 저의 지지율이 올라가는 것은 유권자들이 조전혁을 중도·보수 단일화 후보로 평가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 후보는 중도·보수 교육감 후보 정책 연대에 대해서도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지난 17일 출범한 중도·보수 교육감 후보 정책 연대는 조 후보외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 최계운 인천시교육감 후보 등 총 13개 지역 교육감 후보의 정책 연대 모임이다.

그는 "자치단체장 선거의 경우 후보는 몰라도 정당을 보고 선택할 수 있지만 교육감 후보는 방법이 없다"며 "정책 연대가 정당 공천과 같은 효과를 발휘하기 바라고 있으며 실제 캠페인이 활성화되면 해당 진영의 대표선수라고 인식하게 돼 후보의 단일화가 아닌 유권자의 단일화를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조 후보자는 서울교육과 관련해 지·덕·체(智德體)가 아니라 체력, 인성, 지식의 순으로 하는 체인지 교육으로 패러다임을 바꾸고 싶다는 바람도 강조했다.
튼튼한 체력을 바탕으로 그 위에 인성을 쌓고 지식이 올라가는 그런 학교를 만들고 싶다는 의미다. 변화를 뜻하는 'change'의 중의적 의미도 담고 있다.


조 후보자는 "10여년 전부터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코딩교육을 본격화한 서구권과 달리 우리나라는 아직 제대로된 교육을 못하고 있다"며 "미래에 인공지능(AI)를 떼고 살 수 없다는 점에서 앞서가는 서울교육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유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