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세계가스총회서 에너지 안보 강조한 尹대통령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24 18:41

수정 2022.05.24 18:41

첫 민간 국제행사로 대구行
합리적인 에너지 믹스 기대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2 세계가스총회(WGC) 개막식에 참석해 한국가스공사 전시장에서 LNG-LH2 하이브리드 인수기지 모형을 살펴보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2 세계가스총회(WGC) 개막식에 참석해 한국가스공사 전시장에서 LNG-LH2 하이브리드 인수기지 모형을 살펴보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스1
세계 경제가 에너지 대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천연가스와 석유 국제공급망이 교란되면서다.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에너지 수입가 급등으로, 수출은 호조인데도 석달 연속 무역적자를 우려해야 할 판이다.
그래서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이 새삼 부각되고 있다. 취임 보름째인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대구에서 열린 세계가스총회(WGC)에 참석한 배경일 것이다.

총회장은 에너지 공급의 글로벌 안정성 확보가 시급함을 일깨운 무대였다. 세계 경제의 지속성장과 기후변화 대응 차원에서 천연가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그만큼 커서다. 한국은 2021년 기준 세계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3위를 기록했으니 더 말할 게 없다. 더욱이 천연가스는 탄소제로를 달성하기 위해서도 한동안 의존할 수밖에 없다. 석탄·석유를 포함한 화석연료 중 탄소와 미세먼지 배출이 가장 적은 까닭이다.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첫 민간 국제행사로 WGC 참석을 택했다. 그만큼 에너지 안보의 엄중함을 감안했다는 얘기다. 그는 이날 총회에서 "원전과 재생에너지, 천연가스를 합리적으로 믹스해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장기적 시각을 가지고 탄소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이거나 수소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핀란드가 나토 가입을 선언하자 러시아가 천연가스 공급을 끊었다. 세계적 에너지 수급의 불안정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단면도다. 그런 맥락에서 윤 대통령이 합리적 에너지 믹스를 추진하겠다니 다행스럽다. 전임 문재인 정부가 설정한 탄소중립 어젠다는 계속 추구하되 실현가능성을 높였기 때문이다. 탈원전과 함께 재생에너지에만 의존하는 문 정부의 탄소중립 로드맵은 비현실적이란 비판을 받았다.

윤 대통령이 이날 전 정부의 수소경제 슬로건을 발전적으로 구체화하겠다는 의지도 표명했다. 수소차 등 수소의 활용에 치중했던 문 정부와 달리 국내외 수소 생산 기반을 확보하겠다는 약속이 그렇다.
총회에 참석한 카타르 등 천연가스 생산국과 협력해 이른바 '그레이수소'를 생산하거나, 국내 원전을 활용해 '그린수소'를 공급할 길을 모두 텄다는 차원에서다.

거듭 지적하지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그 과정에서 파생된 자원 및 에너지 무기화 움직임이 전 세계를 긴장시켰다.
윤석열 정부가 에너지 수급 안정성을 국가안보와 동일선상에서 봐야 할 이유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