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김기현, 尹대통령 EU 특사로 5~11일 벨기에·프랑스 방문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대통령 유럽연합(EU) 특사단이 오는 5일부터 11일까지 벨기에와 프랑스를 방문한다.

3일 외교부에 따르면 특사단은 EU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유럽의회, 프랑스 정부·의회, 국제박람회기구(BIE) 등을 방문해 고위 인사와 면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사단은 EU 측 인사들과 면담에서 자유민주주의, 인권, 법치 등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하는 한-EU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시켜나가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EU와 기후변화, 디지털 분야 등에서 협력 확대 의지를 전달하고, 한반도 문제에 관한 지속적 공조도 당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유럽의회 인사들과 만나서는 한-EU 간 의회외교 강화를 통해 양자 관계 발전을 위한 의회 차원의 지원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나토 측과는 우크라이나 사태 등 유럽 내 안보질서 변화와 한-나토 간 파트너십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프랑스를 방문해서는 프랑시 새 행정부의 주요인사 및 의회인사와 면담하고 양국 새 정부 간 확대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계획을 설명하고, 관심도 당부할 계획이다.

이번 특사단은 김 의원을 단장으로 이철규·임이자·박수영·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홍규덕 숙명여대 교수, 박성훈 고려대 교수로 구성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