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차관칼럼

[차관칼럼] 코로나 고위험군 패스트트랙 마련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6.05 18:52

수정 2022.06.05 18:52

[차관칼럼] 코로나 고위험군 패스트트랙 마련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환자가 발생한 지 어느덧 2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다. 그간 4차례의 대유행과 델타·오미크론이라는 새로운 변이가 발생하는 등 다양한 위기를 겪으면서도, 정부는 다각적으로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조정하며 코로나19와 싸움을 계속해왔다.

때로는 수도권 확진자 발생 최소화에 역량을 집중하기도 하고, 때로는 부족한 병상을 확보하기 위해 의료계와 협력했다. 이러한 정부의 대응 과정에 매번 높은 점수를 주긴 어려울 수도 있겠으나, 우리나라가 코로나19에 비교적 성공적으로 대응해왔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의료계의 헌신과 국민들께서 보여주신 적극적인 참여 덕분일 것이다.

최근 유행상황을 보면 우리 사회는 '보다 안전한 일상'으로 점차 나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간 확진자 수는 10주 연속으로 감소하며 일평균 1만명대에 진입했고, 위중증환자와 사망자 수도 연일 감소 추세이다.
식당과 카페는 손님들로 북적이고, 영화관과 공연장도 관객들로 활기를 찾고 있다.

다만 모든 국민의 안전한 일상회복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고위험군 관리가 필수적이다. 특히 사망자 중 대부분은 감염에 취약한 고연령층에서 발생하고 있어 고위험군 관리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에 따라 정부는 고위험군 확진자의 검사·진료·처방 그리고 입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고위험군 패스트트랙'을 추진한다.

'고위험군 패스트트랙'은 1일 이내에 검사부터 진료·처방까지 바로 받을 수 있게 하고, 증세가 심각한 경우 빠르게 입원까지 연계하는 방안으로 △60세 이상 고연령층 △면역저하자 그리고 고연령층이 주로 있는 △감염취약시설 입소자를 적용대상으로 한다.

먼저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고위험군 환자는 동네 의료기관을 방문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를 실시하고, 양성 판정 후 열이 난다거나 여러 증상이 있는 경우 해당 의료기관에서 바로 먹는 치료제 처방이 가능하다. 확진되어 집에서 격리하는 중에도 증상이 발생한다면 인근에 있는 외래진료센터나 집중관리의료기관을 통해 먹는 치료제 처방이 가능하다. 먹는 치료제 처방 이후 의식장애·호흡곤란 등으로 입원이 필요한 상황이 될 경우 코로나19 치료병상에 신속하게 입원해 치료받을 수 있다.

요양병원이나 요양시설에 입소 중인 고위험군 환자에게도 패스트트랙이 적용된다. 먼저 요양병원 입원 중인 환자는 원내 의료진으로부터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먹는 치료제 처방이 가능하다. 또한 요양시설 입소자는 시설 내 간호인력을 통해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고, 양성 판정을 받으면 시설 내에서 의료기동전담반이 방문해 대면진료를 받거나 집중관리의료기관을 통한 전화연결 등 비대면진료로 먹는 치료제 처방이 가능하다.


정부는 지난 5월 발표한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을 통해 일반의료체계로 전환 방향을 제시했다. 일반의료체계란 코로나19 확진자도 가까운 동네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으며 입원까지 가능하도록 하는 치료체계로, 이를 통해 코로나19 대응체계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정부는 의료·방역 역량 개선으로 지속가능한 코로나 대응체계를 확립하면서 모든 국민 여러분에게 안전한 일상을 돌려드리기 위해 고위험군에 대한 철저한 관리도 병행해 나갈 것이다.

이기일 보건복지부 2차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