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당 "尹 대북 강경정책, 국민 불안 가중...대화해야"

서지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6.06 17:20

수정 2022.06.06 17:20

"한반도 긴장 고조시키는 북한 도발 규탄"
그러나 해법은 "강경정책 아닌 대화로"
한미 양국 군이 북한의 단거리탄도미사일 8발 발사 무력도발 대응 차원으로 6일 지대지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 8발을 동해상으로 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과 주한미군은 이날 오전 4시45분쯤부터 약 10분 동안 에이태큼스 8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우리 군이 7발, 미군이 1발을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동참모본부 제공) 사진=뉴스1화상
한미 양국 군이 북한의 단거리탄도미사일 8발 발사 무력도발 대응 차원으로 6일 지대지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 8발을 동해상으로 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과 주한미군은 이날 오전 4시45분쯤부터 약 10분 동안 에이태큼스 8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우리 군이 7발, 미군이 1발을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동참모본부 제공) 사진=뉴스1화상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사진=뉴시스화상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규탄함과 동시에 윤석열 정부의 대북 강경정책을 비판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6일 서면브리핑에서 "윤석열 정부의 대북 강경정책은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하고 국민의 불안을 가중시킬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의 이날 현충일 추념사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면서 보다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안보 능력을 갖추겠다고 강조했다"면서도 "북한의 도발을 억제할 대책이 무엇인지는 밝히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추념식에서 "우리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하며 안보 능력을 강조했다.

민주당은 "안보 능력을 강화하는 건 당연하다"면서도 도발을 억제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강경정책은 필연적으로 경제적 리스크로 이어지며 글로벌 위기 대응 상황을 극복해나가야할 우리 경제에 어려움을 더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북한을 다시 대화의 테이블에 앉히기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이어 △6.15남북공동선언 △10.4남북공동선언 △4.27 판문점선언 △9.19 평양공동선언을 차례대로 언급하며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전 대통령 등 진보 정권의 대북 성과를 강조했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시절 공식 발언에서 자취를 감췄던 '도발', '규탄' 등의 어휘를 사용하면서도, 강경정책이 아닌 '대화와 협력'을 해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오 원내대변인은 전날에도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는 메시지를 냈다. 그는 서면브리핑에서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8발을 발사했다.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북한의 도발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는 북한이 전날 오전 평양 순안 등 4곳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한 반응으로, 이번 발사는 올해 들어 18번째 도발이다. 오 원내대변인은 "북한이 한반도 평화를 위해 대화와 협력을 원한다면 더 이상 긴장을 고조하는 도발을 멈춰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에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 해법"을 요구했다.

stand@fnnews.com 서지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