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애플 새 iOS로 아이폰 잠금화면 더 개성 있게[1일IT템]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6.07 09:52

수정 2022.06.07 09:59

관련종목▶

WWDC에서 iOS16 공개
애플 디바이스 간 연결도 강화
[파이낸셜뉴스] 애플이 새로운 아이폰 운영체제(OS)를 공개, 색다른 잠금화면 경험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애플 디바이스 간 연동성을 강화하는 생태계를 선보였다.

애플은 7일(현지시간) 애플 자체 개발자 컨퍼런스인 WWDC를 개최하고 새로운 OS 버전 iOS16을 공개했다.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잠금화면 커스터마이징 등 잠금화면 개성화다.

애플트랙 캡처.
애플트랙 캡처.
iOS16 기반 잠금화면은 다중 레이어 효과가 적용된다.

사진의 피사체를 잠금 화면의 시간 앞에 배치해 사용자 개인의 개성을 뽐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자신의 방식대로 스타일과 색상, 날짜와 시간의 모양을 바꿀 수 있다.

이번 잠금화면은애플 워치 컴플리케이션과 비슷한 위젯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캘린더의 예정된 이벤트, 날씨, 배터리 잔량, 알람, 시간대, 활동 진행 상황 등 다양한 정보를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잠금화면 갤러리는 사용자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특별한 문화적 순간을 기념하는 프라이드와 유니티 △애플 컬렉션 △실시간 기상 정보를 제공하는 날씨 배경화면 등이다. 잠금화면을 여러가지로 설정 가능하며, 한번 쓸어넘기기만 해도 즐겨찾는 잠금화면 사이로 전환할 수 있다.

실시간 현황 기능을 통해 △스포츠 게임 △운동 △차량 공유 등 실시간으로 일어나는 일들을 잠금화면에서 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애플은 새로 바뀐 잠금화면이 명확하게 표시되도록 알림은 화면 하단에서 위로 올라오도록 새 디자인을 적용했다.

기존 일각에서 추측한 '항시 표시(Always-on-Display)' 기능은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되지 않았다.

한편 애플은 이번 발표에서 iOS, 맥OS, 워치OS 등 당사 디바이스 생태계 내에서 다양한 정보와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연동되도록 하는 기능을 발표했다. 이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MS)오피스 아웃룩, 카카오톡 등과 같이 메일 회수를 한층 더 수월하게 하는 기능도 추가했다.


iOS16 기반 잠금화면. 애플 제공.
iOS16 기반 잠금화면. 애플 제공.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담당 수석 부사장 크레이그 페더리기(Craig Federighi)는 "iOS16은 아이폰 경험 방식을 혁신시키는 대대적인 업데이트다"며 "이 업데이트는 개성적이면서도 편리한 기능을 바탕으로 재구성된 자금화면의 모습 및 작동 방식, 가족 구성원을 위해 도입한 iCloud 공유 사진 보관함, 소통 방식이 간소화된 메시지 앱 및 메일, 향상된 인텔리전스를 활용해 업데이트된 라이브 텍스트 및 시각 자료 찾아보기 기능을 모두 아우른다"고 설명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임수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