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아이콘루프, 제주도마라톤대회 블록체인 완주증 발급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6.20 14:19

수정 2022.06.20 14:19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로 완주증 발급
위변조되지 않는 증명서 발급 및 영구 보관 지원
[파이낸셜뉴스] 아이콘루프(ICONLOOP)는 지난 19일 개최된 '제26회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 완주증을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로 발급했다고 20일 밝혔다.

브루프는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로, 위변조되지 않는 증명서 발급 및 영구 보관을 지원한다. 기관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별도 구축 없이 증명서 발급이 가능해 보안성을 높일 수 있으며, 수령자는 브루프에 담긴 여러 블록체인 증명서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조회할 수 있고 증명서 정보의 공개 여부를 직접 선택해 활용함으로써 개인정보 또한 보호할 수 있다.

아이콘루프는 지난 19일 개최된 '제26회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 완주증을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로 발급했다. /사진=아이콘루프
아이콘루프는 지난 19일 개최된 '제26회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 완주증을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로 발급했다. /사진=아이콘루프

제주도에서 마라톤 참가자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완주증을 발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주최 측은 블록체인 완주증을 통해 증명의 투명성을 높이는 한편 참가자들에게도 의미 있는 경험을 선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이번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 블록체인 완주증 발급은 스포츠 시장에 브루프를 적용하는 첫 사례로서 그 의의가 크다”라며 “앞으로도 아이콘루프는 브루프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증명 시스템을 창출하고 이를 사회 각 분야에서 구현하고자 노력할 것”이라 말했다.

한편 브루프는 현재 서울시, 경찰청 등 주요 공공기관뿐 아니라 주요 교육기관, 컨퍼런스, 예술업계 등 증명서 발급이 필요한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브루프로 발급된 증명서는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인증(DID) 서비스 ‘쯩’을 통해서도 관리 및 보관이 가능하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