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챗봇 트랜드리포트 ②] 챗봇,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을 견인하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6.23 09:00

수정 2022.06.23 09:00

[챗봇 트랜드리포트 ②] 챗봇,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을 견인하다


챗봇 전문기업 메이크봇은 2022 챗봇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하며, 위드 코로나 시대가 자리잡은 현재의 챗봇 등 비대면 서비스 증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코로나의 시작부터 현재까지 매해 트렌드리포트를 발간함에 따라 챗봇 실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국내 챗봇 시장 선두주자인 메이크봇은 코로나와 비대면 서비스 도입의 상관관계를 연구해왔으며, 특히 높은 편리성과 비대면성을 갖춘 챗봇에 대한 수요가 코로나 시대에 크게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이크봇은 챗봇 솔루션을 통해 산업별 (항공, 금융, 유통, 등) 특화된 챗봇을 구축할 수 있으며,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 증가로 챗봇 도입 시기가 적절한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챗봇은 즉시 접근이 가능한 편리성을 갖춘 솔루션이므로 이후 보다 더 다양한 챗봇의 형태가 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 위드코로나,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높아

국민들에게 이미 익숙해져버린 ‘코로나19’는 위드 코로나로 전환되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거리두기는 차츰 완화되었지만 아직까지는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예약’ ‘예약 기반 주문 서비스’가 가능한 챗봇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상황이다.

특히 긴급상황 시 상담원 연결이 불가할 때 챗봇 서비스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어 만족도 역시 높은 편이다.

- 펜데믹 이후 비대면 서비스에 익숙해진 사람들

펜데믹이 선언되고 약 2년이 흐른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대면 서비스’에 익숙해지고, 챗봇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메이크봇의 챗봇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응답자는 78%에 육박했다. 이에 다양한 기업에서 ‘비대면 서비스’를 비즈니스 모델에 통합시키고 성장할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전망된다.

- ‘간접 소통’에 대한 편리성으로 비대면 서비스를 찾는 비율 증가

기업이나 브랜드와 소통하는데 있어 가장 편리했던 방법으로 ‘고객센터 전화 문의’와 ‘메신저를 통한 채팅 상담’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20대의 경우 ‘메신저를 통한 채팅 상담’의 답변이 다른 연령대보다 약 15%가량 높게 나타났으며, 스마트폰이 익숙한 젊은 연령층일수록 비대면 서비스에 더 선호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메이크봇 김지웅 대표는 “스마트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모두 좀 더 쉽게, 좀 더 편하게, 좀 더 빠르게를 외치고 있다”라며, “특히 급변하는 사회 안에서 펜데믹을 맞이함에 따라 AI 발전이 이루어지고, 작년 대비 챗봇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많아졌다.
시대의 흐름을 읽고 미래의 가능성을 제안할 수 있는 메이크봇은 트랜드리포트2022를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메이크봇은 카카오 공식 제휴사로서 쳇봇 보급 확산을 선도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맞는 챗봇을 구축하는 혁신적인 챗봇 개발 전문 업체이다.


자세한 챗봇 트렌드 리포트 내용은 메이크봇 웹사이트 통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