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나토 가는 尹대통령, 대일 외교 '속도 조절'… 중국은 '시험대'?

뉴스1

입력 2022.06.27 13:25

수정 2022.06.27 14:30

윤석열 대통령./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노민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통해 다자 외교무대 데뷔전을 치른다.

윤 대통령은 특히 이번 정상회의 첫날인 29일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의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 임할 예정이다.

그러나 그 성사 여부를 놓고 관심을 모았던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 간의 공식 양자 회담은 이번 정상회의 기간 중엔 열리지 않는다. 내달 10일 참의원(상원) 선거를 앞둔 일본의 국내 정치적 상황이 한일 양국 모두에 부담이 됐기 때문이란 관측이 많다.

현재 한일 간인 일본 전범기업들의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배상 문제를 포함해 다수의 과거사 갈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

그러나 지난달 윤 대통령 취임 이후 한일 양국은 아직 이들 사안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지 않은 상태다.


이와 관련 조진구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일본센터장은 "한일 간엔 과거사 현안뿐만 아니라 국제정세에 대한 양자 차원의 인식 등에 대한 논의가 없던 상황"이라며 "서둘러 회담을 하다간 누락되는 부분이 발생할 수 있다. 회담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다 보면 중요한 것을 놓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한일관계 개선 필요성'엔 공감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일 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에 따라 중단됐던 김포~일본 하네다(羽田) 국제공항 간 항공편 운항을 오는 29일부터 재개하기로 했다.

이처럼 한일 양국 정부가 나토정상회의 계기 정상 간 만남을 두고 일단 '속도 조절'에 들어간 상황에서 전문가들로부턴 '오히려 우리 정부는 향후 중국과의 관계 설정을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중국 당국은 우리나라와 일본·호주·뉴질랜드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비(非)회원국이 이번 나토정상회의에 초청된 사실을 두고 "아·태 국가와 국민을 군사집단으로 끌어들여 분리주의와 대립을 조장하는 언행엔 단호히 반대한다"(왕원빈(汪文斌) 외교부 대변인)는 등의 입장을 내놓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나토는 정상회의를 계기로 지난 2010년 작성한 '전략개념'을 갱신하면서 '중국의 역내외 영향력 확대'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장기화' 등의 상황을 반영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나토 회원국은 아니지만 관련 논의가 이뤄지는 현장에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중국이나 러시아 입장에선 '진영 논리' 확대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크다.


이에 대해 이동률 동덕여대 중어중국학과 교수는 "중국이 섣불리 '보복'으로 가진 않겠지만, 한국과의 관계가 앞으로 우호적이지만은 않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