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 재무부, 北 도발 대응·대러 제재 한국 정부와 조율

윤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7.01 07:42

수정 2022.07.01 07:45

미국 재무부. AFP뉴스1
미국 재무부. AFP뉴스1

미국 정부가 이달 예정된 재닛 옐런 재무장관의 방한때 공급망 및 대러시아 제재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를 할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 재무부는 공개한 보도자료에서 브라이언 넬슨 재무부 테러 금융정보 담당 차관이 지난 27~29일 방한해 한국 정부와 북한의 공세에 대한 대응과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대러시아 제재를 계속 긴밀히 조율하는 문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재무부는 “방위 산업 분야의 주요 기술에 대한 접근 차단을 포함해 러시아에 대한 역사적인 제재를 부과하기 위해 한국 관계자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재무부는 넬슨 차관이 이번 방한에서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 한국 정부 고위 당국자들과 만났으며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핀테크 기업들을 방문해 자금세탁 방지 및 테러자금조달 방지(AML/CFT) 준수에 대해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재무부는 옐런 재무장관이 오는 7월 19일부터 20일까지 한국을 방문할 것이라며 머무는 동안 한국측과 “미국과 세계 소비자 물가 인하에 도움을 주는 보다 강력하고 탄력적인 공급망을 구축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러시아의 이유 없는 우크라이나 침공에 추가 비용을 부과하는 방안과 함께 에너지 가격 인상과 식량 불안정 등 전쟁의 결과를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적인 대응을 조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