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尹대통령 "경제문제 국내외 따로 없다…순방 후속조치에 최선"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7.04 11:00

수정 2022.07.04 11:00

나토서 공급망 위기 연대 통해 해결 공감대
원전 세일즈 통해 韓 우수성 알려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7.4/뉴스1 /사진=뉴스1화상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7.4/뉴스1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경제문제는 국내외가 따로 없다. 경제안보 관련한 순방의 후속조치에 최선을 다해주시고, 대통령실이 부처와도 수시로 협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우리 경제상황이 매우 어렵다. 많은 국가가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문제에 위기감을 갖고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간의 연대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나토가 혁신전략 파트너로 우리를 포함한 4개의 인도태평양 국가들을 초청한 것은 포괄적 안보협력에서 인태지역이 갖는 중요성 잘 보여주고 있다"며 "여기서 말하는 포괄적 안보라는 것은 종래의 정치, 군사적 안보 뿐만이 아니라 경제 안보를 포함한 우리에게 중요한 글로벌 이슈들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나토 순방 기간 10여개 국가와의 양자회담을 통해 원전, 방산, 반도체, 공급망 등 경제안보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의미있는 논의를 나눴고, 후속조치에 신경을 써달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원전 세일즈를 위해서 백방으로 뛰겠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이번 기회에 각국 정상들에게 우리 원전의 우수성, 안전성,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값싼 원전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렸다"며 "관계부처와 대통령실은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도 우리 정부 입장에 대한 공감대와 공조체계를 확실히 할 수 있었다"며 "제가 늘 강조해온 자유, 인권, 법치라는 이러한 보편적 가치와 규범은 국제사회에서만 통용되는 것이 아니라 국내문제를 풀어나가는 데에 있어서도 국내외 할 것 없이 똑같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