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외국계 금융사 3곳 둥지 틀었다... BIFC '글로벌 금융허브' 발돋움

노동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7.25 18:18

수정 2022.07.25 18:18

BMI·요즈마·한국씨티은행
국제금융센터서 통합 개소식
금융중심지 부산의 핵심 거점인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 외국계 금융기관 3개사가 자리를 잡았다. 부산시는 25일 BIFC 63층 '디-스페이스(D-Space) BIFC'에서 BMI그룹, 요즈마그룹코리아, 한국씨티은행 등 외국계 금융기관 3개사의 통합 개소식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외국계 금융기관이 입주하는 디-스페이스 BIFC는 지난 2020년 10월 한국예탁결제원에서 63층 일부 공간을 시에 무상으로 제공했고, 시는 2021년 6월에 양질의 업무공간으로 꾸며 글로벌 금융클러스터 발판으로 삼고 있다.

BMI그룹은 홍콩계 기업으로 증권, 자산관리, 펀드, 컨설팅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으며 800여개 글로벌 상장사의 기업 자문과 130여개사의 기업공개(IPO)를 진행해 왔다. 이번에 BIFC에 한국사무소를 설치해 국내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국내 기업을 나스닥과 홍콩거래소로 상장하는 창구 역할에 주력할 계획이다.

요즈마그룹코리아는 이스라엘 벤처캐피털 요즈마그룹의 한국법인으로, 요즈마그룹은 1991년 세계 최초로 정부 주도 스타트업 인큐베이터를 설립해 이스라엘을 글로벌 창업생태계 국가로 만드는 데 기여했다.
앞으로 부산에서 국내외 유망 기술기업들을 발굴해 글로벌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투자, 자문, 액셀러레이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 7월 입주한 한국씨티은행은 한국예탁결제원 외화증권 매매결제 및 배당, 의결권 등 권리 관리 업무 관련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글로벌 커스터디 서비스를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외화증권 예탁결제 서비스를 지원하고 고객에 대한 수준 높은 수탁 및 펀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외국계 금융기관 3개사를 신호탄으로 삼아 시는 올해 안에 홍콩, 싱가포르 등의 금융기관을 추가로 유치해 디-스페이스 BIFC 글로벌 금융클러스터를 완성하겠다는 목표다. 아울러 입주기업들이 성공적으로 부산에서 연착륙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지원 통역, 정주여건 컨설팅 등의 원스톱 지원을 통해 초기 정착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사업모델 발굴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시는 이를 통해 부산의 글로벌 금융산업 생태계가 더욱 확장되고 핀테크를 비롯한 디지털금융 기업들과의 협업 환경조성, 지역 중소기업의 투자와 해외 진출 기회 확대 등으로 이어져 부산이 글로벌 금융허브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강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