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신농협 지역 특산물 원데이터 활용·샵블리 입점
계약재배·공동구매·이력추적·생산일지 등 서비스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로컬푸드 온라인 플랫폼 기업 랩씨드가 지난 18일 화성 서신농협과 농특산물 인증데이터를 활용한 이커머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서신농협의 포도, 딸기 등 지역 농특산물에 대해 랩씨드의 로컬커머스 플랫폼 '샵블리(SHOPBLY)'를 활용해 이커머스 사업을 추진한다.
서신농협의 포도, 딸기 농가의 시설하우스에 환경센서를 설치해 축적된 데이터와 유통 실적을 비교하고, 설치된 카메라를 통한 영상 정보는 자동 영농일기 기록을 위한 원데이터로 활용된다.
또 샵블리에 서신농협의 농산물을 입점시켜 로컬푸드의 온라인화 서비스 '로컬커머스'를 선보인다. 계약재배 및 공동구매와 전 과정 이력추적을 통해 안전성과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한다.
화성시 서신지역은 제부도, 간척지를 이용한 수도작 및 전통적인 포도주산지역이다. 서신농협은 영농자재의 안정적 공급, 농민 편의를 위한 각종 제도 및 유통구조 개선, 산지유통기능 활성화, 농특산물 직거래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2월 이지팜에서 분사한 랩씨드는 블록체인,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 다양한 신뢰 기반 기술이 접목된 로컬푸드 온라인 플랫폼 샵블리를 운영하고 있다.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이 진입하기 어려운 지역을 타깃해 지난달 회원수 12만명을 돌파했다. 최근 서석농협, 옥천살림협동조합, 농업회사법인거산 등과 업무협약을 통해 각 지역 로컬푸드 및 협동조합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있다.
황동주 랩씨드 대표는 "샵블리는 주요 거점지역의 로컬푸드 온라인화하여 생산농가, 상품, 데이터를 플랫폼에 연결하고 이커머스 플랫폼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식품 안전성, 배송의 신속성, 합리적인 가격 등 3가지 요소를 충족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성철 서신농협 조합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이커머스 사업 활성화로 참여농가 소득을 향상시키고, 서신농협의 포도, 딸기, 쌀 등 농특산물 인증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 신뢰를 강화해 차별화된 서신 농특산물 명품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ymmn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