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전기차 배터리 구독서비스 허용…초기 車구매비용 확 낮춘다

최종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01 10:29

수정 2022.08.01 17:47

국토교통부 연내 관련 규제 완화
배터리 대여하는 구독서비스 상용화
전기차 가격 3분의 1 수준으로 낮아질 듯
'구매·대여' 총비용은 꼼꼼하게 따져봐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 설치된 전기차충전소. 사진=뉴시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 설치된 전기차충전소.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전기차 배터리 구독서비스를 허용면서 무공해차 보급에 탄력이 붙게 됐다. 전기차 대중화의 가장 큰 걸림돌로 꼽혔던 초기 구매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7월 28일 '국토교통 규제개혁위원회' 2차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규제개선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규제 개선으로 전기차 부품 가운데 가장 고가인 배터리를 구독하는 서비스 출시가 가능해졌다. 예를 들어 기아의 전기차 니로EV(4530만원)의 경우 정부·지방자치단체 보조금으로 평균 1000만원을 받아 3530만원에 구매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배터리 가격(2100만원)을 빼면 구매가가 1430만원까지 떨어진다. 여기에 매월 배터리 구독료가 추가되지만 초기에 내야할 비용 부담이 현저하게 낮아진다.


카드사, 캐피털사 등 여신전문금융업계는 배터리 구독서비스 출시를 기획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계열사인 현대캐피탈은 이르면 내년부터 배터리 구독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현대차를 비롯한 완성차 업체들도 자체 배터리 구독서비스 출시에 한층 더 속도를 낼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은 SK온, LG에너지솔루션 등과 배터리 리스·렌탈과 수리·충전·재사용 등 배터리 관리 서비스(BaaS) 협력을 추진중이다. 작년에는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전기택시 배터리 대여 및 사용후배터리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배터리 구독서비스가 상용화되면 배터리 비용이 제외된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한 뒤 대여 비용만 내면 되기 때문에 초기 부담을 낮출 수 있다"면서도 "전기차 교체주기, 소유기간 등을 고려해 구매와 배터리 대여에 들어가는 총비용을 꼼꼼하게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cjk@fnnews.com 최종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