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리조트 못지않은 ‘명품조경’ 인기…조경 특화 아파트 가치 상승 두드러져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03 09:00

수정 2022.08.03 09:00

-입주민 자부심 높이는 조경, 아파트 선택 시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아…조경 특화 단지 가치 ‘껑충’
-리조트형 테마정원, 갤러리가든, 순환산책로 등 명품조경 갖춘 ‘음성자이 센트럴시티’

<청주센트럴자이 조경 전경>
<청주센트럴자이 조경 전경>

최근 수요자들이 주택 선택 시 단지의 쾌적함과 조경에 대해 중요시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인해 멀리 가지 않아도 바쁜 현대인들이 단지 내에서 휴식을 취하며 힐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조경은 아파트 위상을 높이거나 시세를 형성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다. 실제 조경 특화 단지들은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는 물론, 단지의 가치 상승에 영향을 준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충북 청주시 비하동의 ‘서청주파크자이’ 전용 84㎡ 경우 5억 9000만원에 거래돼 분양가 대비 가격이 2배가량 높아졌다. 이 단지는 1500여 세대에 달하는 대단지 규모를 자랑하며, 자이 브랜드가 적용됐다.
게다가 명품조경까지 적용돼 지역 내 가장 높은 가격대를 형성했다.

특히, 이 단지는 명품조경을 자랑하는 아파트로 주목을 받고 있다. 단지 내에 축구장 3배 크기의 근린공원이 자리해 실질적인 조경률이 약 67.1%에 이른다. 석가산, 워터포레스트 갤러리, 생태연못, 힐링가든, 티하우스 등 다양한 수경 및 휴게시설도 단지 내 곳곳에 조성돼 있고 나무, 꽃 등이 다양하게 심어져 사계절 내내 계절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다. 쾌적한 주거생활이 기대되며 도심 속 힐링 라이프를 누릴 수 있는 조경으로, 입주민들의 극찬이 이어지고 있다.

<(좌)서청주파크자이 / (우) 가경자이 조경 전경>
<(좌)서청주파크자이 / (우) 가경자이 조경 전경>

우수한 조경에 대한 수요자들의 니즈는 연구 보고서를 통해서도 고스란히 나타난다. 지난 3월 한국갤럽이 발표한 ‘2022 부동산 트렌드 보고서’에서 9가지 특화 유형 중 거주하고 싶은 주택을 2순위까지 선택하게 한 결과, 응답자 중 31%가 ‘조경 특화 주택’을 골랐다. 지난 2019년 같은 조사에서 6위에 머물렀던 ‘조경 특화 주택’이 올해는 스마트(37%), 건강(32%)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선택을 받은 것.

업계 관계자는 “단지의 조경은 건물과 달리 감가상각이 없이 시간이 지날수록 나무 등이 우거져 더욱 가치가 높아지게 된다”며 “특히 최근 건설사들이 단지를 공원이나 리조트 못지않게 조성하기 위해 조경에 수십, 수백억원대의 비용을 쏟아붓고 있다 보니, 조경 조망권이 로얄동을 가르는 대표적인 기준으로 떠오를 정도로 조경에 대한 가치는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 하반기에도 조경 특화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끈다. GS건설이 하반기 충북 음성군 금왕읍 일대에 분양 예정인 ‘음성자이 센트럴시티’에서는 도심의 향취를 담은 고급스럽고 세련된 풍경을 단지 곳곳에서 감상할 수 있다.

음성군 최대 규모로 조성되는 만큼 조경 스케일이 남다르다. 우선 단지 중앙에는 약 1만 여㎡ 이상 규모 공간에 잔디가 깔린 ‘중앙광장’이 조성돼 탁 트인 개방감을 누리며 어린 자녀들이 마음 놓고 뛰어놀거나 입주민들이 휴식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며, 특히 중앙광장 중앙부에는 조형미가 있는 입구폰드와 숲길을 따라 흘러가는 수경시설 등을 도입해 고급 리조트형 테마정원을 구현할 예정이다.

여기에 단지 내 커뮤니티센터인 클럽자이안과 연결되는 ‘갤러리가든’에는 고요히 흐르는 폰드가 조성돼 모던한 조경을 자아낼 계획이다. 이와함게 단지 외곽을 따라 다양한 휴게정원과 연결되는 순환산책로가 조성돼 푸르른 녹음과 자연의 향기를 느끼며 산책 등과 같은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단지 주출입구 앞으로는 근린생활시설과 연계되는 곳에는 모던한 수경시설이 설치되며 상가의 활성화는 물론 문주 뒤편의 나무 경관이 함께 어우러져 단지의 상징성까지 부각시킬 계획이다.

단지 내에는 고급스러운 명품 조경과 함께 음성 최초로 강남 고급 아파트에서나 볼 수 있는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돼 입주민들은 탁트인 병막산, 시내전경 등을 바라보며 여유롭게 차를 마시며 담소를 나누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또한 클럽자이안에는 사우나, 필라테스,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GX룸, 작은도서관/독서실, 다목적실, 키즈놀이터, 카페테리아 등 다채로운 입주민 커뮤니티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한편, 음성자이 센트럴시티’ 지하 3층~지상 27층 16개동 전용면적 59~116㎡ 총 1505가구로 음성군 첫 자이 브랜드이자 음성군 최대 규모다. 단지 반경 1㎞ 이내에 학교(초,중), 공원, 대형마트, 상업밀집지, 병원, 복지센터 등의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있고, 반경 5㎞ 이내에 금왕산업단지, 금왕농공단지, 금왕테크노밸리, 성본산업단지 등이 있어 직주근접 여건도 뛰어나다.


음성자이 센트럴시티는 현재 충북 혁신도시 내에서 홍보관이 운영중이며, 방문 고객들은 입지 및 상품 정보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