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전주IC에 전북 첫 '다차로 하이패스' 도입

강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02 10:54

수정 2022.08.02 10:54

차로 폭 넓힌 하이패스 안전운전 도움
이달 중 착수해 오는 11월 개통 목표
전북 전주IC 다차로 하이패스 시설 입체도. /사진=도로공사
전북 전주IC 다차로 하이패스 시설 입체도. /사진=도로공사


【파이낸셜뉴스 전주=강인 기자】 전북 전주IC에 도내 첫 ‘다차로 하이패스’ 설치가 추진된다.

2일 한국도로공사 전북본부에 따르면 호남고속도로 전주영업소에 다차로 하이패스 설치 공사를 이달 중 착수해 오는 11월 말 개통할 계획이다.

다차로 하이패스는 차로 폭이 넓어지고 시설물은 줄어 운전자가 좀 더 편안하게 통과할 수 있어 충돌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번 사업은 전북에만 다차로 하이패스가 없어 지역에서 설치 요구가 잇따르자 도로공사가 주민 의견을 반영해 이뤄지게 됐다.

도로공사는 올해 다차로 하이패스 사업계획에 전주영업소를 선정하고 하이패스시스템 8억3000만 원, 토목 4억7000만 원 등 모두 13억 원을 투입한다.

지붕(캐노피) 형태 통상적인 톨게이트 건물이 대부분인 고속도로에서 한옥형태인 전주 톨게이트는 한옥마을로 대변되는 전주를 상징하는 의미와 가치가 있다.
전주 톨게이트 현판은 서예가로 유명한 효봉 여태명 원광대 교수가 쓴 것으로 전주로 들어올 때 모음인 'ㅓ'를 크게 자음인 'ㅈ'을 작게 해 자식이 외지에서 고향에 돌아와 어머니의 품에 편안하게 안긴다는 의미를 부여했다. 반면 전주를 나갈때 자음인 'ㅈ'을 크게 모음인 'ㅓ'를 작게 써 외지로 나가는 자식이 큰사람이 되기를 바라는 어머니의 마음을 담았다.

이 같은 의미가 담긴 현판을 가리지 않기 위해 다차로 하이패스 시설(갠트리)을 다른 톨게이트와 달리해 현판을 훼손하지 않고 시야를 확보하는 것을 고려 중이다.

또 건물 내부에 전자장비를 설치해 하이패스 통신 에러, 유지보수 신공법 적용 등 기술적인 보완을 거쳤다.
한옥형태 톨게이트 건물과 기둥을 현재대로 유지하기 위해 중앙분리대를 이동 설치하고 갠트리 색깔을 기둥과 동일한 회백색으로 도색할 예정이다.

한국도로공사 안중근 전북본부장은 "8월 중 하이패스 임시차로 설치를 시작으로 9월까지 하이패스차로 기반공사를 완료하고 10월 중 다차로 하이패스 시스템을 설치해 11월 말까지 개통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주영업소의 상징인 한옥형태 톨게이트 건물과 '전주' 현판이 시각적으로 잘 보일 수 있도록 다차로 하이패스 설치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고 덧붙였다.

kang1231@fnnews.com 강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