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

비탈릭 부테린 "zk롤업, 옵티미스틱 롤업 대체할 것"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가 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간담회 화면 갈무리ⓒ 뉴스1 /사진=뉴스1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가 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간담회 화면 갈무리ⓒ 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가 롤업 방식 중 zk롤업이 옵티미스틱 롤업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그 시기가 오기 전까지는 zk롤업과 옵티미스틱 롤업을 적절히 융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하는 게 좋다고 주장했다.

부테린은 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zk롤업이 옵티미스틱 롤업보다 기능적으로 장점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장기적 관점에서 봤을 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옵티미스틱 롤업이 언젠가 zk롤업으로 완전히 대체될 것"이라고 밝혔다.

롤업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부족한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확장성 솔루션 중 하나다. 이더리움 블록체인(레이어1)이 모든 거래를 처리할 경우 네트워크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레이어2 블록체인에서 거래를 처리한 뒤 중요 거래 기록만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올리는 확장성 솔루션이 최근 몇 년 간 다수 등장했다.

대표적으로는 모든 거래 처리 결과를 묶어 기존 이더리움에 올리는 '롤업'과 거래 요약본만 이더리움에 올리는 '플라즈마' 등이 있다. 이때문에 롤업은 다른 확장성 솔루션에 비해 이더리움과의 연결성이 높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보안성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다른 확장성 솔루션에 비해 보안성도 높은 편이다.

부테린은 "확장성 솔루션들의 기술이 시간이 지날수록 더 발전하고 있는데, 현재 나와있는 것들 중엔 zk롤업과 옵티미스틱 롤업이 가장 훌륭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옵티미스틱 롤업은 출금을 기다려야 하는 단점이 있고, zk롤업은 개발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며 "옵티미스틱 롤업은 zk롤업으로 대체되겠지만, 단기적으로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사용하는게 보안성 향상을 위해 가장 좋다"고 말했다.

khj91@fnnews.com 김현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