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유럽

노르웨이, EU 공급하던 전력 수출량 제한키로…"자국 공급이 우선"

뉴스1

입력 2022.08.09 16:14

수정 2022.08.09 16:14

포스코에너지 광양LNG터미널에서 Gas Trial을 위해 LNG를 공급받고 있는 LNG선.(포스코에너지 제공)ⓒ 뉴스1
포스코에너지 광양LNG터미널에서 Gas Trial을 위해 LNG를 공급받고 있는 LNG선.(포스코에너지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이서영 기자 = 노르웨이 정부가 유럽연합(EU)에 공급해오던 전력 수출량을 제한하기로 했다. 자국 전기료가 너무 올라 해외 수출물량을 줄일 수밖에 없어서다.

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노르웨이의 수력발전소 수위가 낮아짐에 따라 유럽으로의 전기 수출을 억제할 예정이다.

노르웨이는 통상 수력자원이 풍부하기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지역 전력가격으로 인한 정치적 압력에 처한 노르웨이 중도좌파 정부는 저수지 수위가 계절 평균보다 낮을 경우 저수지 재보급을 우선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노르웨이는 EU 회원국은 아니지만, 유럽의 최대 전력 수출국이다.
이들의 전력은 영국, 독일, 네덜란드, 덴마크 케이블을 통해 판매된다. 그러나 최근 러시아가 에너지 공급을 무기로 활용하면서 가스 공급 차질이 빚어질 것에 대비해 올 겨울을 앞두고 에너지 절약에 나선 것.

테르예 아슬란드 노르웨이 석유에너지장관은 8일(현지시간) 의회에 출석해 "정부는 수력발전소 저수지의 충수와 국내 전력 공급의 안전을 우선시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저수지의 수위가 매우 낮은 수준으로 떨어지면 전력 수출량을 제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부 노르웨이 정치인들도 국가가 에너지 판매로 기록적인 수입을 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소비자들의 높은 가격에 대한 분노 탓에 에너지 위기가 끝날 때까지 수출을 중단할 것을 제안했다.

유럽 많은 국가들에서는 1990년 이후 전력 수요는 대체로 안정되거나 감소했지만, 노르웨이의 국내 전력 소비는 화석 연료 사용을 줄이고 전기 자동차를 장려하면서도 같은 기간 동안 25% 증가했다.

이는 다른 대형 유럽 전력 수출국인 프랑스와는 다른 모양새다. 프랑스는 자체 에너지 생산 문제를 겪고 있다. 프랑스의 대형 원자로 시설의 생산량은 오래된 발전소의 부식을 포함한 문제로 인해 수십 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노르웨이의 전력 수출 제한으로 영국을 포함한 많은 유럽 국가의 전력 공급 보안 문제를 가속화 할 것으로 보인다. 영국과 노르웨이 사이의 해저 전력 케이블은 지난해 개통됐고 수출 가능 용량은 1.4기가와트로 올 겨울 영국 예상 수요의 2~3%에 해당한다.


영국에 본부를 둔 글로벌 컨설팅 기업 오로라 에너지 리서치는 "유럽 각국에 전기 공급량이 줄어들면 결국 석탄발전소를 재가동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예측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