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 中 견제 '반도체법' 발효... 삼성전자 · TSMC 최대 수혜 [美 '반도체법' 발효]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10 18:32

수정 2022.08.10 18:32

바이든, 520억弗 지원법 공식서명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반도체 지원에 520억달러 이상을 투자하는 '2022 반도체와 과학법'에 9일(현지시간) 서명했다. 중국의 반도체 패권을 견제하고 미국의 반도체 산업과 과학연구에 수백억달러를 투자하는 이른바 '반도체 산업 육성법'이다. 지난주 상하 양원을 모두 통과했다.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진행된 서명식에서 "오늘은 건설하는 이들을 위한 날"이라면서 "미국이 오늘 그 약속을 지켰다"고 선언했다. 법안이 정식 발효됨에 따라 미국의 인텔을 비롯해 대만의 TSMC, 텍사스에 공장을 증설키로 한 삼성전자 등이 가장 큰 수혜기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법안 서명식에는 기술업체 경영진, 노조 지도부, 양당 정치 지도부 등 수백명이 참석했다.


바이든이 서명한 법에 따라 미국 정부는 반도체 생산업체들에 520억달러 이상을 지원하고, 반도체 생산설비 투자에는 수백억달러 규모의 세제혜택도 준다.

또 과학 연구와 개발에 수백억달러가 투입돼 반도체뿐만 아니라 다른 미국 기술혁신과 개발도 이끌게 된다. 총 투입금액은 2800억달러에 달한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 법이 발효됨에 따라 정부 재정지원 외에 관련 민간지출도 수백억달러가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법에 '고무돼' 민간기업 여러 곳이 신규 반도체 제조설비 투자에 442억달러를 투자키로 발표했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백악관은 마이크론테크놀로지스가 퀄컴과 손잡고 메모리반도체 생산설비에 400억달러를 투자한다면서 미국에 8000개 일자리가 새로 만들어지고, 미국 메모리반도체 생산 점유율도 2%에서 10%로 증가한다고 설명했다. 또 글로벌파운드리스는 뉴욕 설비개선에 42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백악관에 따르면 미국은 전 세계 반도체 공급에서 약 10%만 담당하고 있으며 동아시아 지역이 75%를 차지한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