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5년간 쏟아지는 '아파트'만 200만채…'하락일로' 주택시장 또 흔들까

뉴스1

입력 2022.08.18 06:00

수정 2022.08.18 17:38

윤석열 정부가 첫 주택공급대책으로 국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5년간 전국에 270만 호의 주택을 공급한다. 이를 위해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및 도시계획 규제를 받지 않는 도시혁신계획구역 도입이 검토된다. 무주택 서민에게는 시세의 70% 이하의 가격에 청년원가주택과 역세권 첫 집이 분양된다. 사진은 16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 2022.8.16/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윤석열 정부가 첫 주택공급대책으로 국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5년간 전국에 270만 호의 주택을 공급한다. 이를 위해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및 도시계획 규제를 받지 않는 도시혁신계획구역 도입이 검토된다. 무주택 서민에게는 시세의 70% 이하의 가격에 청년원가주택과 역세권 첫 집이 분양된다.
사진은 16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 2022.8.16/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신현우 기자 = 윤석열 정부의 첫 주택공급대책이 지난 16일 발표됐다. 이에 따라 향후 5년간 총 270만가구가 공급된다. 이중 200만가구 이상이 아파트로 지어질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매수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상당량의 공급이 예고돼 대기 수요는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른 미분양 확산·부동산 가격 하락 지속 가능성도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서울 공급 물량 중 정비사업 비중이 높아 실수요자 구매가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선호도가 떨어지는 도시형생활주택 등 비 아파트가 많아 공급·수요 엇갈림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1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국민 주거안정을 위해 향후 5년간 270만가구(인허가 기준)의 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지역별로 공급 가구수는 △수도권 158만가구 △비수도권 112만가구 등이다.

사업유형별로는 △공공택지(국공유지 포함) 88만가구 △정비사업 등 52만가구 △기타 민간 아파트 66만가구 △기타 민간 비 아파트 64만가구 등으로 나뉜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타 민간 비 아파트를 제외한 대부분 물량이 아파트로 지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면서도 “총 270만가구 중 50만가구가 분양이 아닌 임대로 구성될 예정인데 사업유형별로 분산돼 실제 분양되는 아파트는 200만가구가 안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임대주택이 아파트로 모두 지어진다고 가정해도 최소 150만가구 이상이 분양될 수 있는 셈이다. 정부의 대량 공급 예고에 부동산 시장 관망세는 짙어지고 있다.

서울 강북구 소재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국토부의 주택공급대책 발표 후 매수세가 더 위축됐는데 새 아파트도 잘 안 팔릴 것 같다”며 “지금 사면 가격이 내려갈 수 있다는 불안감과 향후 청약을 노리겠다는 전략이 맞물린 듯 하다”고 귀띔했다.

이어 “다만 정부가 밝힌 물량이 공급될 때까지 전월세로 버티는 사람이 증가할 수 있어 해당 거래 수요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여러 상황이 맞물려 부동산 가격 하락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매수심리 냉각은 심화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8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전주(84.6)보다 0.2포인트(p) 하락한 84.4로 집계됐다. 매매수급지수는 부동산원이 회원 중개업소 설문과 인터넷 매물 건수 등을 분석해 수요와 공급 비중을 점수화한 수치로 0~200 사이의 점수로 나타낸다. 기준치인 100보다 아래로 내려갈수록 집을 팔 사람이 살 사람보다 많다는 의미다.

서울 아파트 거래량도 역대 최저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지난 17일 기준 7월 서울 아파트 매수 신고는 560건에 불과했다. 실거래가 신고 기한이 이달 말까지 남았지만 매수심리 위축 등을 고려하면 올해 2월(815건)을 하회하는 역대 최저치를 기록할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서는 서울의 경우 정비사업·비 아파트로 물량이 편중돼 공급과 수요가 어긋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정부 대책에 따라 향후 5년간 수도권에 공급될 가구수는 사업유형별로 △공공택지(국공유지 포함) 62만가구 △정비사업 등 37만가구 △기타 민간 아파트 23만가구 △기타 민간 비 아파트 36만가구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은 △공공택지(국공유지 포함) 5만가구 △정비사업 등 24만가구 △기타 민간 아파트 5만가구 △기타 민간 비 아파트 15만가구 등으로 구성됐다.


비수도권의 경우 △공공택지(국공유지 포함) 26만가구 △정비사업 등 15만가구 △기타 민간 아파트 43만가구 △기타 민간 비 아파트 28만가구 등으로 각각 공급된다.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다수의 서울 정비사업 단지는 일반 분양 물량이 많지 않은 데다 일정 이상 구매력을 요해 실수요자와 거리가 먼 물건”이라며 “사업지가 부족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국민주거 안정과 괴리가 있어 보인다”고 전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원하는 지역에 원하는 주택이 공급돼야 하는데 정비 사업을 제외하면 비 아파트 공급이 상당하다”며 “지금도 도시형생활주택은 미분양이 나는데 수요와 공급의 미스매치(부조화)가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