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시아/호주

하다하다 이젠 '짝퉁 경찰서'까지…인도 조직, 금품갈취 위해 운영

뉴스1

입력 2022.08.19 14:49

수정 2022.08.19 16:08

ⓒ News1 DB
ⓒ News1 DB


(서울=뉴스1) 손승환 기자 = 8개월 동안 경찰을 사칭해 수백 명의 사람들로부터 현금을 갈취한 인도의 한 폭력조직이 끝내 현지 경찰에 붙잡혔다.

18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해당 폭력조직은 경찰로 위장하기 위해 계급장이 달린 제복을 입고 호텔을 경찰서로 위장 운영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민원 업무를 위해 경찰서를 찾은 시민들을 속이기 위해 약 500루피(약 8000원)를 하루 임금으로 지불하고 가짜 직원을 고용하기도 했다.

인도는 경찰이나 군인을 사칭한 사기 사건이 비교적 흔히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복을 입은 사람에게 두려움과 존경심을 느끼는 인도의 국민적 정서를 악용한 범죄다.

그러나 가짜 경찰서를 설치하는 등 이번 범행의 치밀함은 기존의 범죄보다 진화된 수법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스리바스타바 인도 경찰은 "가짜 경찰서를 통한 신용 사기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방식"이라며 "이들 조직은 사회주택이나 일자리를 찾기 위해 경찰서를 찾는 시민들을 노려 현금을 갈취했다"고 설명했다.


이 사기극은 현지 경찰이 경찰용 총기가 아닌 자체 제작한 총기를 사용하는 조직원 두 명을 발견하면서 덜미가 잡혔다.

현재까지 사건의 주모자는 아직 체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경찰 당국은 "여성 2명을 포함해 최소 6명의 조직원을 검거했다"며 "계속 수사 중이며 더 많은 정보가 밝혀질 것"이라고 발표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