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여사 논문'에 '건진법사'까지 소환..여야, 운영위서 신경전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23 20:04

수정 2022.08.23 20:42

여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대치
野 김건희 여사 논문 공세에
與 김정숙 여사 의혹으로 '맞불'
金 비서실장 "거취 스스로 결정할 자리 아냐"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8.23/뉴스1 /사진=뉴스1화상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8.23/뉴스1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 문제와 무속인으로 알려진 '건진법사'의 이권개입 의혹이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도마에 올랐다. 여야는 대통령실을 향한 치열한 공세와 방어를 주고받으며 신경전을 벌였다.

여야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소관기관인 대통령비서실과 국가안보실, 대통령 경호처 등의 업무보고를 받고 결산 심사를 진행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후 질의에서 김 여사의 국민대 박사학위 논문 표절 논란을 꺼내들었다.
최근 국민대는 김여사의 논문 4편이 표절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판정을 내린 바 있다. 강민정 민주당 의원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이에 대한 입장을 물었고, 김 실장은 "국민대 전문가들이 일단 판정한 것이다. 제가 말할 입장은 아닌 것 같다. 더 전문가들이 판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이후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은 "강 의원의 국민대 논문 질의가 오늘 우리 운영위의 업무보고, 결산보고와 어떤 관련이 있나. 과다한 정치 공세로 이해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 관련 의혹으로 맞불을 놨다. 양금희 의원은 김정숙 여사 지인의 프랑스 국적 딸을 청와대에 채용했다는 과거 방송 보도를 띄우며 "대통령실에서 인사의 위법성에 대해서 인사 관계부처 등 법령위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확인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후 박영순 민주당 의원은 '건진법사' 전모씨의 이권개입 의혹에 대한 김 실장의 입장을 물었다. 그는 "대통령실에서 기업에게 전씨를 조심하라는 워딩(말)을 했다는 보도가 있다"며 "누가 그런 말을 한 건가. 공문인가 구두인가"라고 몰아붙였다. 이에 김 실장은 "그런 말은 처음 듣는다"고 답했다. 건진법사를 아느냐는 질의엔 "모른다"고 답했다.

'대통령실에서 (건진법사 관련 의혹을) 조사하겠다고 했는데 조사하고 있나'란 질문에는 "지라시(사설 정보지)에 그렇게 나와서 사실 여부는 한 번 확인했다고 들었다"면서도 "대통령실이 건진법사를 수사할 권한은 없다. 민간인에 대해 수사를 하라 마라 할 입장은 아니다"라고 했다.

또 김 실장은 대통령의 친인척 등을 감찰하는 특별감찰관 임명에 대해선 특별감찰관은 국회에서 추천해주면 저희는 100% 수용한다"는 기존 입장을 명확히 했다.

김 실장은 김수흥 민주당 의원이 거취에 대한 압박 질의를 하자, "(윤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한 바 없다. 제 거취는 스스로 결정할 자리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희가 많이 부족하고 모자란 면이 있으면 그걸 계속 고치고 국민 눈높이에 맞추겠다"고 덧붙였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