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동서대 '산학학점풀제' 대학 융·복합교육 '롤모델'로

노주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24 12:30

수정 2022.08.24 17:59

2012년 전국 첫 도입 눈부신 성과..링크 3.0사업 근간 평가
산학학점풀제와 클레스셀링 등 산학 맞춤형 미래산업 인재 양성을 위한 융복합 교육을 선도해 나가면서 큰 성과를 올리고 있는 동서대학교 캠퍼스. 사진=동서대학교 제공
산학학점풀제와 클레스셀링 등 산학 맞춤형 미래산업 인재 양성을 위한 융복합 교육을 선도해 나가면서 큰 성과를 올리고 있는 동서대학교 캠퍼스. 사진=동서대학교 제공
[파이낸셜뉴스] 대학교육 특성화를 선도하는 동서대학교(총장 장제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해 운영 중인 '산·학 학점풀(Pool)제'가 전국 대학교 융·복합교육 '롤모델'로 평가받고 있다.동서대는 지난 2012년부터 산업체와 지역 수요에 맞게 즉시(Just In Time) 개설해 운영할 수 있는 'JIT산학교과목'을 통한 산·학 학점풀제를 전국 최초로 도입, 눈부신 성과를 올리고 있다.

융·복합교과와 4차 산업혁명 관련 교과목 등 필요한 교과목 우선 개설을 통해 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무엇보다 교육부가 '함께 성장하는 공유·협업'을 추진 전략으로 전국 일반대, 전문대를 대상으로 실시 중인 '링크(LINC)3.0(3단계 산·학·연 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의 근간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현재 부산지역 대학 가운데도 링크 3.0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해당 대학에서 동서대 산학학점풀제를 벤치마킹해 융·복합교육에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동서대 'JIT산학교과목'은 서로 전공이 다른 2~3학과 교수들이 협의해 산업체 수요와 트렌드 변화, 학생 호응도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동서대 산학교육원이 대학 교무처와 협의해 조정·평가, 선정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한다. 동서대는 이렇게 개설된 교과목이 3학기 연속 개강돼 인기를 끌 경우 정식 교과목으로 채택되는 길도 열어놨다.

김정숙 동서대 산학교육원장(에너지환경공학전공 교수 겸 링크 3.0사업 부단장)은 24일 "산학학점풀제를 활용해 지난 2012년 전국 대학 최초로 신기술, 첨단기술 관련 'JIT산학교과목'을 개설한 데 이어 2015년부터 컴퓨터공학과와 디자인대학을 연결한 '아이데이션-IT 디자인' 융·복합교육에 힘을 쏟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동서대는 지난 10년(2012~2021년) 동안 667개 사업체와 지역 수요를 반영해 449개에 달하는 'JIT산학교과목'을 운영하면서 국내외 전무후무한 수상 기록을 남기고 있다.

우선 디자인대학, 광고홍보학과, 소프트웨어학과가 결합해 함께 개설한 '아이데이션 융합 실습' 융합 교과목의 결과물을 꼽을 수 있다.

동서대는 지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7년간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총 16개 작품이 상을 받았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1955년 독일 베를린에서 시작돼 오랜 역사와 큰 규모를 가진 가장 권위있는 대회로 광고홍보와 디자인을 전공하는 사람이라면 평생 꼭 한번이라도 위너로 선정되고 싶어하는 공모전이다.

지난해 세계 3대 광고제 석권에 이어 지난 5월 광고계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클리오 어워즈(CLIO Awards)에서 은상(Silver Award) 2팀, 동상(Bronze Award) 1팀을 수상한 동서대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서대학교 제공
지난해 세계 3대 광고제 석권에 이어 지난 5월 광고계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클리오 어워즈(CLIO Awards)에서 은상(Silver Award) 2팀, 동상(Bronze Award) 1팀을 수상한 동서대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서대학교 제공


여기다 지난 2020~2021년 연속으로 '클리오 어워즈(CLIO Awards)'에서 총 6개 작품이 수상했는가 하면 지난해 '칸 국제광고제'에서 위너(Winner)를 차지하는 등 세계 3대 광고제를 모두 석권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동서대는 이같은 눈부신 수상 성과를 담은 '콜렉션 오브 인터내셔널 커뮤니케이션 어워드'이라는 책자를 별도로 발행하기도 했다.

산학학점풀제, 클래스셀링 등 동서대만의 실질적인 산학협력 프로그램에 대해 산업계에서도 높은 점수를 매기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주관으로 대기업 임직원과 대학평가 전문가가 산업계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설계·운영·성과 3개 영역에 대해 실시하는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에서도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동서대는 지난 2012년 교육부 링크사업 수행 이후 컴퓨터·소프트웨어, 건축(시공), 미디어, 광고, 소프트웨어·정보통신, 식품·게임·미디어, 환경, 정보통신 등 전체 19개 분야에서 최다 '최우수'를 획득했다.


황기현 동서대 링크 3.0 사업단장은 "미래산업 인재양성 체계화와 산·학·연 협력 지속성 제고 기반 강화, 공유 협업 생태계 조성 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부 링크 3.0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산·학 학점풀이 없으면 사실상 불가능하다"면서 "이 때문에 현재 산·학 학점풀제가 전국 대학으로 급속히 확대돼 산·학교육분야 핵심 프로그램으로 채택되고 있을 정도"라고 강조했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