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GPS 비전" 실현하는 '퍼시픽 뱅가드' 연합훈련

이종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28 06:00

수정 2022.08.28 10:18

한·미·일 등 5개국 '퍼시픽 뱅가드' 훈련...
21~29일 괌 근해, 캐나다·호주 해군 참가
GPS 비전, 신해양 강국 실천 위한 첫걸음
韓, 인·태 포함 국가 해양전략 재디자인해야
GPS 실현 위해 국방백서에 아이템 담아야
GPS 목표와 이행 위한 방안, 수단 제시해야
지난 2008년 12월 전력화된 우리 해군 최초의 이지스 구축함 세종대왕함. 이지스(Aegis) 전투체계(Baseline 7)를 탑재해 동시에 1000Km 범위 내 1천여개의 표적 탐지 및 추적이 가능하고 그중 20개의 표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다. 무장으로는 5인치 주포 1문과 근접방어무기체계인 CIWS 골키퍼, 함대함, 함대공 등 120여기의 미사일과 장거리 대잠어뢰를 보유하고 있다. 탑재한 SM-2 대공미사일로 적 항공기나 순항미사일에 대응이 가능하다. 사진=대한민국 해군
지난 2008년 12월 전력화된 우리 해군 최초의 이지스 구축함 세종대왕함. 이지스(Aegis) 전투체계(Baseline 7)를 탑재해 동시에 1000Km 범위 내 1천여개의 표적 탐지 및 추적이 가능하고 그중 20개의 표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다. 무장으로는 5인치 주포 1문과 근접방어무기체계인 CIWS 골키퍼, 함대함, 함대공 등 120여기의 미사일과 장거리 대잠어뢰를 보유하고 있다. 탑재한 SM-2 대공미사일로 적 항공기나 순항미사일에 대응이 가능하다.
사진=대한민국 해군
[파이낸셜뉴스] 한·미 해군과 일본 해상자위대, 캐나다와 호주 해군이 참가하는 '퍼시픽 뱅가드(Pacific Vanguard, 태평양 선봉) 2022' 연합 해상훈련이 태평양 괌 근해에서 21~29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미 해군 주관으로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된 '퍼시픽 뱅가드'는 훈련국 간 연합작전 수행능력과 상호운용성을 강화하기 위한 연례 훈련으로 올해 퍼시픽 뱅가드는 자유공방전, 대잠수함 작전, 해상기동군수훈련, 통신훈련 등이 이어진다.

우리 군은 올해까지 4년 연속 이 훈련에 해군 전력을 파견하고 있으며 지난해 호주 연안에서 진행된 작년 훈련을 제외하곤 모두 괌 근해에서 이뤄졌다.

올해 '퍼시픽 뱅가드'에 참가하는 5개국의 해군 전력은 수상함 8척, 잠수함 3척, 항공기 16대 등이다.

우리 해군에선 7600톤급 이지스 구축함 '세종대왕함'(DDG)과 4400톤급 '문무대왕함'(DDH-Ⅱ)이 투입됐다. 이들 2척의 구축함엔 각각 '링스' 해상작전헬기가 탑재돼 있다.

일본은 사실상 경항공모함인 헬기 탑재형 호위함(DDH)을 파견했으며 미국과 호주 해군은 각각 이지스 구축함(DDG)과 캐나다에선 호위함(FFH)이 참가하고 있다.

우리 해군은 세계최대 다국적 해상훈련 '환태평양훈련'(RIMPAC·림팩)에 이어 이달 초 실시된 탄도미사일 탐지·추적훈련 '퍼시픽 드래건(Pacific Dragon)' 등 올 들어 미 해군 주도 훈련에 잇달아 참가하고 있다.

우리 해군은 또 이달 16일엔 싱가포르에서 시작된 합동해상보안훈련 '시캣(SEACAT)'에 참관국 자격으로 해군 장교 2명을 보냈다.

시캣은 테러 방지와 해적 퇴치, 밀수행위 금지를 위한 다국적 협력 강화 차원에서 매년 실시하며 올해엔 미국과 동남아시아 국가를 포함해 총 21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29일 카타르 도하에서 개막한「DIMDEX 2010」에 전시하는 한국형 구축함(KDXⅡ)인「문무대왕함」의 실제 운항 모습. 사진=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29일 카타르 도하에서 개막한「DIMDEX 2010」에 전시하는 한국형 구축함(KDXⅡ)인「문무대왕함」의 실제 운항 모습. 사진=현대중공업
반길주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 안보연구센터장은 26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한국 해군이 역대급 전력으로 림팩훈련 참가에 이어 다양한 연합훈련에 참가하고 있는 것은 새 정부의 외교안보기조를 명확하게 보여준다"며 "한국 해군이 한반도 붙박이형 기조를 확실히 벗어나는 의미가 있다"고 짚었다.

이러한 행보는 글로벌 중추국가(GPS: Global Pivotal State) 비전과 신해양강국 실천을 위한 첫걸음으로 그 의미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

반 센터장은 "GPS 구현을 위해선 국제사회와의 정치적 협력, 외교적 지평 확대, 경제협력 강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실천방안이 만들어져야 한다"며 "이런 차원에서 국제무대에서 다국적 연합훈련이 차지하는 국방의 비중은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국제적·지역적 안정 유지를 위한 한국의 역할 확대는 GPS로 진화하는 실천적 효과가 있다는 얘기다.

이어 반 센터장은 "GPS 실현을 위해서 국제무대를 바라보는 시야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그중에 하나로 한국이 국방에서 유엔 참여 강화를 위해 병력공여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유엔 재정 공여는 9위인 반면 병력공여는 36위에 그치고 있어, 이를 위해선 우선 국방백서 등에 GPS를 실천할 수 있는 아이템을 담아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 센터장은 또 "영국은 최근 '국가해양안보전략(National Strategy for Maritime Security)'이라는 제목으로 국가급 해양전략서를 발간하면서 유엔해양법협약과 남중국해 등에 대해서도 거론했다"며 "유럽 국가인 영국이 인도·태평양에 국가적 차원의 관심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사항을 고려해 태평양국가인 한국도 인·태지역을 포함한 국가급 해양전략을 재수립하는 것은 시대적 순리이자 국익에 필수불가결한 사안인 측면이 있다는 해석이다.

그는 "한국의 국가 차원의 해양전략은 GPS와 신해양강국과 연계해 전략의 ‘목표’를 정교화해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의 ‘신해양강국’ 천명과 연계해 해양전략도 새롭게 디자인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반 센터장은 "목표를 이행하는 ‘방안’ 수립을 위해 확장된 임무영역을 구체화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단’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 해군이 퍼시픽 뱅가드와 같은 연합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 상황을 계기로 국가적 차원의 해양전략 로드맵에 대해서 고민하는 혜안이 필요해 보인다.

일본은 지난 2013년 호위함 이즈모함(길이 248m, 2만7000t급)을 진수했다. 사실상 일본 최초의 경항공모함으로 2026년까지 F-35B 14~18기 탑재형으로 개조 중이다. 이어 카가함도 2027년까지 경항모로 탈바꿈 예정이다. 이어 2030년대 중반을 목표로 경하배수량 7만t급 중(重)항모 2척 건조작업에 착수하는 일본이 4척의 항모를 보유하게 되면 2차 대전 후 80여년 만에 명실상부한 항모보유국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군사전문가들은 일본의 경항모는 하루 44소티 작전이 가능한 전투기 해상 활주로 플랫폼이자 바다 위의
일본은 지난 2013년 호위함 이즈모함(길이 248m, 2만7000t급)을 진수했다. 사실상 일본 최초의 경항공모함으로 2026년까지 F-35B 14~18기 탑재형으로 개조 중이다. 이어 카가함도 2027년까지 경항모로 탈바꿈 예정이다. 이어 2030년대 중반을 목표로 경하배수량 7만t급 중(重)항모 2척 건조작업에 착수하는 일본이 4척의 항모를 보유하게 되면 2차 대전 후 80여년 만에 명실상부한 항모보유국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군사전문가들은 일본의 경항모는 하루 44소티 작전이 가능한 전투기 해상 활주로 플랫폼이자 바다 위의 지휘·보급소로써 항모전단은 강력한 군사력을 현시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자료=일본 해상자위대 홈페이지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