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팅

'코딩교육' 의무화 어떻게 생각하세요? 셋중 두명이 "찬성"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30 05:00

수정 2022.08.30 09:00

정책데이터 플랫폼 옥소폴리틱스 일반인 설문조사
[파이낸셜뉴스] 최근 초·중학교로 코딩교육을 확산하는 것에 대해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66.6%는 찬성 입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등 관계부처는 산업 및 사회 전반에 걸쳐 소프트웨어(SW) 등 디지털 역량을 갖춘 인재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정보교육을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을 비롯해 현장 일선에서는 교원 및 전문성 부족에 따른 사교육 조장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보완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정책데이터 플랫폼 옥소폴리틱스(옥소)에 따르면 ‘초·중학교에서 코딩교육'을 확대하는 부분에 대한 찬성 입장이 66.6%로 나타났다. 다만 코딩교육 필수화에 대해선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div id='ad_body2' class='ad_center'></div> 옥소 제공
정책데이터 플랫폼 옥소폴리틱스(옥소)에 따르면 ‘초·중학교에서 코딩교육'을 확대하는 부분에 대한 찬성 입장이 66.6%로 나타났다. 다만 코딩교육 필수화에 대해선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옥소 제공

선택과목, 성적반영 등 논란

30일 파이낸셜뉴스가 정책데이터 플랫폼 옥소폴리틱스(옥소)로부터 확보한 조사에 따르면 ‘초·중학교에서 확대되는 코딩교육 어떻게 생각하세요’라는 설문에 응답자 647명 중 66.6%가 찬성입장을 밝혔다. 프로그래밍 기법은 물론 코딩교육에 핵심인 ‘컴퓨팅 사고력’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을 키울 수 있다는 의견이다. 코딩교육 반대 입장은 20% 미만이다.

하지만 ‘초·중학교 코딩교육 필수화’를 통해 정보 교육 수업 시수를 늘리는 부분에서는 찬성 측에서도 다양한 이견이 나왔다. 현재 정부는 2025학년도부터 적용되는 2022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초등학교 정보수업을 34시간 이상(현행 17시간), 중학교는 68시간 이상(현행 34시간) 편성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옥소 설문 응답자 중 A는 “코딩 과목을 만드는 건 괜찮은데 선택 과목으로 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내놨다. B는 “일자리가 사라지는 시대에 코딩은 중요한 영역”이라면서도 “단 성적에 반영하기보다는 코딩에 흥미나 재능을 보이는 인재를 발굴해내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그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사교육 부담 등 우려 목소리

또 초·중학교 코딩교육 필수화 관련 보다 현실적인 실행계획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C는 “현재 정보 교육 과정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중인데 이 상태에서 확대하는 게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다”며 “기계공학과 1학년 커리큘럼에 ‘파이썬(프로그래밍 언어)’ 기초를 배우는 과목이 있는데 이 과목에서 배우는 내용의 절반가량은 고등학교 정보 교과에서 배우는 내용”이라고 전했다. 이어 “학우들 중 대부분은 코딩 경험은 커녕 고교 시절에 이 내용을 배운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즉 코딩교육 확장을 논의하기에 앞서 현재 진행 중인 정보 교육 과정을 현실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반대 입장에서는 정보교과 시수에 맞춘 교원 수급 가능여부나 사교육 유발에 대한 우려가 높았다. 이와 관련, 정부는 AI 교육 선도학교 확대 등을 통해 추가 사교육 부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교육부와 과기정통부 등 관계부처는 추가 설명자료를 통해 “초등교사들은 재교육을 통해 기존 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중등교사는 2025년부터 증가될 정보교과 시수에 맞춰 중장기교원수급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딩 사교육 방지와 관련해서는 “초중등교육부터 고등 및 평생교육까지 이르는 전주기적 교육 시스템 내에서 질 높은 디지털 교육의 충분한 기회를 보장하여 추가적인 사교육 부담을 갖지 않도록 정부가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옥소는 트위터와 에어비앤비 엔지니어 출신 유호현 대표가 형제 유찬현과 함께 2019년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현재 총 회원수 17만여명이 활동 중이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