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운동하고 음악 들으며 돈 번다...'앱테크의 진화'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9.15 05:00

수정 2022.09.15 05:00

주요 앱테크 서비스 /그래픽=정기현 기자
주요 앱테크 서비스 /그래픽=정기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앱테크(모바일 앱 기반 재테크)가 진화하고 있다.

걷기 보상을 넘어 운동 목표를 달성할 경우 코인(가상자산)으로 보상해주는 ‘M2E(Move to Earn)’로 확산되고 있다. 또 음악을 일정 시간 이상 들으면 카카오페이포인트를 받거나, 아바타 아이템을 만들어 수익을 낼 수 있다.

카카오VX ‘스마트홈트’ 목표달성시 VX 코인


카카오VX는 홈트레이닝 서비스 ‘스마트홈트’에서 ‘라이브(LIVE) 스쿼트 챌린지’를 진행 중이다. 카카오VX 제공
카카오VX는 홈트레이닝 서비스 ‘스마트홈트’에서 ‘라이브(LIVE) 스쿼트 챌린지’를 진행 중이다. 카카오VX 제공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 자회사 카카오VX는 홈트레이닝 서비스 ‘스마트홈트’에서 ‘라이브(LIVE) 스쿼트 챌린지’ 4기에 참여할 신청자를 사전 모집하고 있다.
라이브 스쿼트 챌린지는 운동습관 구축 등 여러 미션을 수행하는 동시에 코인(가상자산)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용자는 스마트홈트 애플리케이션(앱) 및 웹페이지에서 원하는 운동 목표 횟수와 오전 7시, 낮 12시, 오후 9시 중 운동 시간을 설정하면 된다.

이번에 모집되는 라이브 스쿼트 챌린지 4기는 오는 26일부터 10월 9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기간 내 목표로 설정한 미션을 완주하면 총 1만5000원 상당의 ‘VX코인’을 받을 수 있다. 또 지정된 스쿼트를 달성하면 500원 상당 VX코인을 받으며, 매일 연속으로 운동하면 누적보상도 제공받을 수 있다.

이용자는 VX코인을 ‘BORA코인’으로 교환하거나 챌린지 재도전을 위한 ‘하트’를 구매할 때 쓸 수 있다. 아울러 5만원 상당 BORA코인을 비롯해 △신세계 상품권 5만원권 △아이폰14 스페이스 그레이 △갤럭시Z 플립4 그라파이트 등으로 구성된 럭키박스에 응모할 수 있다.

오디오 오픈플랫폼 플로는 '듣템 챌린지'

SK스퀘어 자회사 드림어스컴퍼니가 운영하는 오디오 오픈플랫폼 플로(FLO)는 16일부터 ‘플로에서 듣템’ 챌린지를 시작한다. 9월 16~10월 16일 한 달간, 일정 시간 이상 플로 오디오를 청취한 이용자들에게 카카오페이포인트, FLO 듣템 키트 등 다양한 리워드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플로에서 플로 오디오 청취 시간을 60분 달성하면, 카카오페이포인트 3000P를 받을 수 있다.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플랫폼 ‘제페토’ 운영사 네이버제트도 창작 아이템으로 돈을 벌 수 있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선도하고 있다.

제페토 이용자가 다양한 아이템을 직접 제작하고 판매까지 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플랫폼 ‘제페토 스튜디오’는 지난 2020년 3월 오픈한 이후 빠르게 생태계를 확장했다. 현재 700만 개 이상 크리에이터 창작 아이템이 등록됐고, 1억 7500만 개 이상이 판매되면서 누구나 수익을 얻는 장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한편 습관 형성 앱인 ‘챌린저스’로 유명한 ‘챌스토어’도 건강관리 커머스로 각광받고 있다. 챌스토어는 이용자가 영양제를 복용했다고 인증할 때마다 포인트를 제공한다.
포인트는 스토어 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