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경찰 '대포유심' 7711개 유통조직 총책 등 구속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9.14 18:28

수정 2022.09.14 18:28

장애인·노인 명의로 범죄악용
가상자산 투자 유도 방식 많아
대포유심을 활용한 대량의 온라인메신저 계정 생성의 모습 경찰 제공
대포유심을 활용한 대량의 온라인메신저 계정 생성의 모습 경찰 제공
사회적 취약계층 명의로 대포유심을 개통한 뒤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불법 도박사이트 운영 등 각종 범죄조직에 팔아넘긴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 사상경찰서(서상 남기병)는 대포유심 유통조직 총책 및 조직원 7명을 검거해 이들을 구속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대포 유심 단속사건 중 단일 사건으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대포유심 적발 사례다.

이들은 지적장애인이나 고령층 등의 명의로 대포유심 총 7711개를 개통한 뒤 전화금융사기 등의 범죄조직에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범죄데이터를 분석해 해당 대포유심이 이용된 사건 총 850건(피해금 420억 원 상당)과 이 조직의 연관성을 입증해 사기방조 혐의도 적용했다.

대포유심 개통조직의 총책 A씨(50대)와 판매책 B씨(30대) 등은 지난 2020년 10월부터 2022년 5월까지 SNS와 인터넷을 통해 "선불유심 명의를 제공하면 6만원을 지급하겠다"면서 명의 제공자를 모집했다.
이렇게 모집한 대포유심만 총 7711개로, 경찰조사 결과 명의자 대부분은 사회적 취약계층이었다.

A씨는 개통한 유심 중 300여개를 개당 30만원에 중국 전화금융사기 조직에 판매했으며, 이 유심들로 인해 실제 16건의 보이스피싱 범행에 사용돼 5억4000만원 상당의 피해를 일으켰다.

B씨는 조직원 6명을 고용 후 서로를 알지 못하게 점조직 형태로 운영하면서 대포유심을 확보했고, 이를 국제택배로 중국 보이스피싱 조직에 팔았다.

또 다른 판매책 C씨는 A씨로부터 유심 4500여개를 제공받아 범죄조직에 판매했으며, 범죄조직은 이를 이용해 SNS 계정을 만들었다.

이렇게 생성된 SNS 계정은 불법 도박사이트 홍보 및 가상자산 투자사기 리딩방 회원모집, 인터넷 물품 사기 등의 범행에 악용됐다.

경찰은 이들이 대포유심 판매로 인해 벌어들인 부당이득이 5억7000만원 상당일 것으로 분석했다.

경찰은 이번에 적발된 대포유심 7711개 회선 전부를 이용중지하도록 각 통신사에 요청했다. 이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선불 휴대전화 개통절차 강화 및 다회선 개통 제한에 대한 제도개선을 요청했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 대포유심으로 생성된 SNS 계정을 이용해 전화금융사기는 물론, 고수익 보장을 미끼로 가상자산·주식·선물옵션 등의 투자를 유도하는 '투자 리딩방' 홍보가 많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자신도 모르게 명의가 도용되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제공하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M-Safer)'를 이용할 것"이라고 권고했다.


향후 경찰은 중국 보이스피싱 조직에 대한 수사를 계속 진행하면서 범행수단에 악용되는 대포폰·대포통장 근절에도 적극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