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반격한 대통령실 "尹 말한 '이XX들', 미국 아닌 한국 의회"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9.23 00:02

수정 2022.09.23 10:19

김은혜 홍보수석 브리핑
전날 尹대통령, 비속어 논란 발언 정정
"국회에서 승인 안 해 주고 '날리면'이라고 되어 있다"
'이XX' 대상 한국의회인가..김은혜 "예"
순방외교 타격 진화 의도, 향후 정국 경색 불가피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쉐라톤 뉴욕 타임스퀘어호텔 내 프레스센터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쉐라톤 뉴욕 타임스퀘어호텔 내 프레스센터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욕(미국)=김학재 기자】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에 대통령실이 22일(현지시간) 반격에 나섰다.

기존에 알려진 '바이든'이란 단어가 '날리면'이었다고 정정하면서, 윤 대통령이 발언한 '이XX들'의 대상이 미국 의회가 아닌 한국 의회, 즉 거대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했음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이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뉴욕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 발언 중) 국회에서 승인 안 해 주고 '날리면'이라고 되어 있다"며 "여기에서 미국 얘기가 나올리가 없고, '바이든'이란 말을 할 이유는 더더욱 없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 발언에 이어 '우리 국회에서 노력하겠다'는 취지의 박진 외교부 장관의 말은 영상에 담겨 있지도 않는다"며 짜깁기 의혹을 에둘러 제시했다.


전날 윤 대통령은 글로벌 펀드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한 영상이 확산돼 논란이 된 바 있다.

그러나 김 수석에 따르면 해당 발언에서 '바이든'이란 표현은 '날리면'이었다는 것이 된다.

김 수석은 "윤 대통령은 자유와 연대를 위한 국제사회의 책임을 이행하고자 하는 정부의 기조를 발표했다"며 "그러나 예산 심의권을 장악하고 있는 거대 야당이 이같은 기조를 꺾고 국제사회를 향한 최소한의 책임 이행을 거부하면 나라의 면이 서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박진 장관에게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에 맹공을 펼친 민주당을 겨냥한 듯, 김 수석은 "결과적으로 어제 대한민국은 하루아침에 70년 가까이 함께한 동맹국가를 조롱하는 나라로 전락했다"며 "순방 외교는 국익을 위해 상대국과 총칼 없는 전쟁을 치르는 곳인데 한발 더 내딛기도 전에 짜깁기와 왜곡으로 발목을 꺾는다"고 일갈했다.

특히 김 수석은 "'국회에서 이XX들'이란 것은 우리 국회라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미국 의회가 아니라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한국 의회인가요"라는 질문에 김 수석은 "예, 미국 의회가 아니니까요"라고 답해, 사실상 윤 대통령이 민주당을 겨냥해 비속어를 사용했음을 인정했다.

김 수석은 거대 야당 등을 포함한 우리 국회를 향해 윤 대통령이 '이XX'라고 표현한 것을 놓고 "개인적으로 오가는듯한 거친 표현에 대해 느끼시는 국민들의 우려를 잘 듣고 알고있다"며 "그러나 이 사안에 대해서 어제 여러번 검토하고 여러번 저희가 이 부분에 대해 충분히 기자들에게 말씀드릴 수 있다는 확신이 섰기에 발표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의 이같은 강공모드는 외신들의 반응이 잇따르면서 윤 대통령의 이번 순방에 타격을 줄 수 있어 진화 차원의 행보로 보인다. 아울러 윤 대통령의 외교행보를 지속적으로 공격하는 민주당의 공세를 차단하겠다는 의도로도 해석된다.


다만 예산정국을 비롯 윤 대통령과 정당 대표들간 회동도 추진하는 상황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이 거대야당을 겨냥한 것으로 대통령실이 밝힘에 따라 향후 정국도 쉽게 풀어가긴 쉽지 않을 전망이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