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韓-加, '포괄적 전략 동반자'격상…광물 공급 등 경제안보 증진 합의

뉴시스

입력 2022.09.24 05:00

수정 2022.09.24 05:00

기사내용 요약
윤 대통령-트뤼도 정상회담…공동 성명 발표
안보·번영·지속가능성 등 포괄적 전략 동반자로
尹 '담대한 구상' 설명…트뤼도 "강력하게 지지"
공급망 협력 등 경제안보 고위급 대화 출범키로
尹, 트뤼도에 방한 요청…트뤼도 "흔쾌히 방문"
[오타와=뉴시스] 홍효식 기자 =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23일(현지시간) 오타와 존 알렉산더 맥도널드 경 빌딩에서 열린 한-캐나다 정상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9.24. yesphoto@newsis.com
[오타와=뉴시스] 홍효식 기자 =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23일(현지시간) 오타와 존 알렉산더 맥도널드 경 빌딩에서 열린 한-캐나다 정상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9.24. yesphoto@newsis.com


[오타와=뉴시스] 박미영 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23일(현지시간) 오타와에서 회담을 갖고, 양국간 유대를 근간으로 하는 우호관계를 확인하고 강화하기로 했다.

이날 양 정상은 한-캐나다 정상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양정상은 2023년 한-캐나다 수교 60주년을 앞두고, 양국 관계가 인적 유대, 다자주의와 국제질서 및 국제통상에 대한 상호 공약, 창의력 및 기업가 정신이라는 공동의 정신을 통해 뒷받침되는 특별한 우호관계임을 인식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새정부의 '담대한 구상'을 설명했고, 트뤼도 총리는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실현하기 위한 윤석열 대통령의 노력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표명했다.


양 정상은 이날 정상회담을 계기로 향후 양국 관계의 가치, 안보, 번영, 지속 가능성 등의 분야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했다.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격상을 위한 방안으로 ▲규범에 기반한 국제체제, 민주주의, 자유, 인권 및 양성평등 수호▲ 평화유지 및 해양안보를 포함한 안보 및 국방 파트너십 강화 ▲경제적 번영과 경제안보 증진, 공급망·핵심광물·과학기술혁신 협력 및 교역과 투자 촉진 ▲기후변화 및 환경문제 대응, 에너지안보 지원 및 지속가능한 에너지원 개발 ▲보건 및 문화 파트너십 심화 등에 뜻을 같이했다.


양국은 정상회담에서의 이같은 합의에 따라 향후 외교부와 산업담당 부처가 참여하는 경제안보 고위급 대화를 출범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트뤼도 총리의 환대에 감사를 표하면서 트뤼도 총리에 방한을 공식 요청했다.
이에 트뤼도 총리도 이를 흔쾌히 수용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ypark@newsis.com, jikim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