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양구·춘천 이어 김포도 아프리카돼지열병...한총리 "상황 엄중"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9.28 22:24

수정 2022.09.28 22:24


경기 안성시 일죽면의 한 양돈농장에서 안성시 방역관계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사진=뉴스1
경기 안성시 일죽면의 한 양돈농장에서 안성시 방역관계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지난 8월 강원도 양구군과 9월 강원도 춘천시 돼지농장에 이어 28일 경기도 김포시에서 추가로 발생한 엄중한 상황과 관련 긴급지시했다.

한총리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발생농장에 대한 살처분 조치를 신속하게 하라"며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이동중지명령(Standstill) 발령 등 초동방역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차단 방역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뉴시스
아프리카 돼지열병 차단 방역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뉴시스

1박 2일간의 일본 방문 일정을 마친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오후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귀국길에 오르며 일본측 관계자와 인사하고 있다. 2022.9.28/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사진=뉴스1
1박 2일간의 일본 방문 일정을 마친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오후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귀국길에 오르며 일본측 관계자와 인사하고 있다.
2022.9.28/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사진=뉴스1

또 "모든 가용자원을 총동원한 현장 방역조치와 함께 농장 간 수평전파 차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특히 인접지역으로 과거 발생한 적이 있는 인천 강화, 경기 파주·연천 등에 소재한 돼지농장에 대해서도 방역관리를 철저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환경부 장관은 발생농장 주변 뿐 만아니라 경기·강원도에 설치한 울타리를 신속히 점검하라고 했다.


한 총리는 "야생멧돼지로 인해 바이러스가 확산되지 않도록 폐사체 수색과 포획활동도 집중적으로 실시할 것"이라며 "환경시료 검사 등 모니터링을 통해 오염원 제거 및 소독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