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사회

발트해 가스관 폭발에 EU "강력대응" ‥노르웨이 보안 강화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9.29 11:02

수정 2022.09.29 11:02

덴마크 보른홀름섬 해안에서 관찰된 가스 누출 사진. AP 뉴시스
덴마크 보른홀름섬 해안에서 관찰된 가스 누출 사진. AP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유럽연합(EU)은 러시아와 유럽을 잇는 발트해 해저 가스관의 가스 누출 사건이 '사보타주(파괴공작)'로 인한 것일 개연성이 크다며 강력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해저에서 가스 폭발이 일어난 스웨덴과 덴마크는 물론 노르웨이, 핀란드까지 북유럽 4개국은 사건 경위에 대한 조사는 물론 보안 강화에 나섰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는 지난 28일(현지시간) EU 27개 회원국을 대표해 발표한 성명에서 "이는 우연이 아니며 용납할 수 없는 방해 공작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면서 "모든 정보는 이 누출이 고의적인 행동의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럽의 에너지 기반 시설을 고의적으로 방해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강력하고 단합된 대응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렐 고위대표는 성명에서 누가 사보타주의 배후로 의심되는지 밝히지 않았지만, 가스관 손상이 매우 우려스럽다고 했다. 그는 "무슨 일이 일어났고 왜 발생했는지 (사건 경위를) 명확하게 하는 모든 조사를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7일 발트해 해저를 통해 러시아의 천연가스를 독일로 보내는 '노르트 스트림-1'과 '노르트 스트림-2'에서 하루새 연이어 가스가 누출되는 폭발 사고 총 4건이 발생했다. 가스관은 덴마크령 보른홀름 섬에서 떨어진 덴마크와 스웨덴의 배타적 경제 수역에 있다.

모르텐 보드스코프 덴마크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을 만나 사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고,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도 가스 누출 사고 대해 스웨덴, 덴마크 정부와 논의했다.

노르웨이는 자국 석유·가스시설에 군대를 배치해 보안을 강화키로 했다. 노르웨이 정부는 해상 유전과 가스전에는 해군을 배치하고 지상 시설에는 경찰을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스웨덴 보안경찰은 가스관 폭발 후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수사를 시작했다.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러시아 요청에 따라 내달 1일 소집돼 이번 가스 누출 사건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2개의 가스관으로 이뤄진 '노르트 스트림1'은 지난 2011년부터 러시아에서 독일로 가스를 공급했다. 러시아는 지난달 31일부터 사흘간 점검을 이유로 '노르트 스트림1'의 가스 공급을 중단한다고 통보했으나, 점검 완료를 하루 앞둔 지난 2일 돌연 누출을 발견했다면서 가스 공급을 무기한 중단했다.
지난해 말 완공된 '노르트 스트림2'도 올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방 제재 대상으로 가동되지 못했다.

독일에서는 이번 가스관 누출 사고로 '노르트 스트림1'을 향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독일 보안기관은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한 독일 일간지에 "가스 누출을 신속하게 수리하지 않으면 가스관으로 다량의 염수가 들어가 가스관을 부식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