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이복현 "만기연장한다고 은행 건전성 타격 없다"

박신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0.04 18:04

수정 2022.10.04 18:04

우리은행 찾은 금감원장
취약계층 적극 지원 당부
사진=fnDB
사진=fnDB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이 4일 시중은행을 방문해 위기 극복을 위한 금융권의 자체의 적극적인 지원 노력을 강조했다. 또 자영업자 대출만기 연장과 관련해 은행들의 건전성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다.

이 원장은 우리은행 종로4가 금융센터를 찾아 "정부 차원의 대책만으로는 위기를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차주와 자율협약을 통한 만기 연장과 같이 금융권 자체의 적극적인 지원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은행에서도 지원방안이 실효성 있게 작동해 고객들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 그는 "최근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일부 전통시장에도 활기가 돌아오는 등 코로나19 이후 정상화로 가는 회복의 모습도 찾아볼 수 있으나 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 경제·금융여건이 악화되고 있다"며 "금감원도 관련 부처와 함께 새출발기금, 금융권 만기 연장·상환유예 지원방안 등 민생지원 대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이날 광장시장 상인 등이 참석한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방역조치 전면 해제 이후의 영업 현황과 금융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 원장은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출 만기 연장과 관련해 은행권의 건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그는 "건전성과 관련해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점검을 한 바가 있고 그에 따른 충당금 정책 이런 것들도 금융권과 많이 협의를 했다"며 "적어도 만기 연장 상환율에 관련된 건전성 이슈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또 최근 문제가 불거진 태양광 부실대출과 관련해 검사 여부에 대해, 이 원장은 "조만간 전체적인 금액과 업권별 현황 등을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며 "검사는 부실 우려가 있는 징후가 있거나 부실 우려 여지가 있는 것들에 대해서 확인을 한 다음에 필요한 경우에 하는 것인 만큼 지금 단계에서는 알 수 없다"고 답했다.

padet80@fnnews.com 박신영 김동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