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펀드·채권·IB

글로벌 CEO 85% “단기간 경기침체 거친후 향후 3년간 기업 성장 낙관적”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0.05 15:11

수정 2022.10.05 15:11

KPMG, 글로벌 CEO 1300명 대상 기업 및 경제 성장 전망 조사
글로벌 CEO 85% “단기간 경기침체 거친후 향후 3년간 기업 성장 낙관적”

[파이낸셜뉴스] 가파른 금리인상과 지정학적 위기 등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CEO들은 향후 3년간 자사의 성장에 확신을 보여 주목된다.

5일 세계적인 종합 회계·컨설팅 기업인 KPMG가 글로벌 CEO 132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KPMG 2022 CEO Outlook)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6%는 향후 1년 내 경기 침체가 있을 것이며, 58%는 경미하고 짧은 침체를 예측했다. 71%는 경기 침체가 자사의 수익에 최대 10%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반면, 글로벌 CEO의 71%는 향후 3년간 세계 경제 전망을 낙관했다. 이는 올 초 60% 보다 11%p 상승했으며, 팬데믹 이전 측정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85%는 향후 3년간 자사의 성장에도 자신감을 보였다.
글로벌 CEO들은 비즈니스 확장 및 혁신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려는 의지를 보이며, M&A에 높은 관심을 보인 응답자는 47%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CEO의 76%는 경기 침체에 대비해 리스크 완화 계획을 수립했다고 응답했다. 지정학적 불확실성 또한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며, 응답자의 81%가 이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고 답했다.

빌 토마스 KPMG 회장은 “글로벌 팬데믹과 지정학적 불확실성, 인플레이션 등의 난관이 짧은 시간 내 발생하며 혼란을 야기했지만, 글로벌 CEO들은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자사의 회복력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으며, 오늘날 마주하고 있는 불확실성을 완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글로벌 CEO들은 향후 3년간 기업 운영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력관리 △ESG △기술(Tech)을 선정했다.

CEO의 71%는 인플레이션 압력에도 불구하고 필수 인력을 보유하고 유치하는 것이 향후 성장을 위한 주요 운영 전략이라고 밝혔다. 특히 필요한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회사 차원에서 직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를 고민하는 직원 가치 제안(EVP, Employee Value Proposition)은 향후 3년의 성장을 위한 조직 운영 우선순위 1순위(25%)로 꼽혔다. 이는 지난해 19%에서 증가한 수치다.

근무 방식에 대한 조사에서 CEO 65%가 3년 내 직원들이 사무실로 다시 복귀할 것이라 답했고, 28%가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을 예상했으며 원격 근무는 7%에 그쳤다.

한편 ESG에 대한 CEO의 인식이 높아짐과 더불어 ESG 경영에 대한 CEO의 고민도 깊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CEO의 45%는 ESG 전략이 기업의 실적에 기여했다고 답했고, 69%는 ESG 공시 및 투명성에 대한 이해관계자(고객, 임직원, 투자자, 지역사회)의 요구가 상당히 증가했다고 밝혔다. 38%는 설득력 있는 ESG 메시지를 수립하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CEO의 17%는 '그린워싱'(Green Washing·위장 환경주의)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우려가 증가했다고 답했다. 이는 2021년 8%와 비교해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72%는 성평등과 기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공시 요구가 엄격해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글로벌 CEO들은 넷제로를 달성하는 데 전문지식과 기술 보유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응답자의 22%는 전문지식 및 기술의 부족으로 ESG 관련 솔루션 구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으며, 이는 올해 초 16%에서 증가한 수치다. 여기에 CEO 4분의 1 이상이 향후 3년간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디지털화(Digitalization)가 필수적이라고 답했다. 응답자의 72%는 적극적인 디지털 투자 전략이 있다고 밝혔고 74%가 디지털과 ESG에 대한 전략적 투자는 서로 불가분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답했다. CEO 중 77%가 기업의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요소로 정보 보안을 꼽았다. 72%가 랜섬웨어 공격에 대응하는 계획이 있다고 답했지만, 사이버 공격에 대한 대비가 불충분하다고 답한 비율은 2021년 13%에서 2022년 24%로 증가했다.

한편, 올해로 8회째 발간되고 있는 ‘글로벌 CEO 전망(Global CEO Outlook)’ 보고서는 글로벌 경영진들의 향후 3년간 기업 및 경제 성장에 대한 전망과 다가오는 경기 침체가 기업의 미래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문 조사 결과를 담았다. 조사 대상 기업의 3분의 1은 연간 매출액 100억 달러 이상이며, 5억 달러 미만의 매출 기업은 설문 조사에 포함되지 않았다.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중국, 일본, 인도 등 11개 지역의 은행, 자동차, 제조, 에너지, 인프라, 테크놀로지, 통신, 소비재·유통 등 11개 핵심 산업 부문의 CEO들이 설문에 참여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