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테라·루나 사태' 권도형 "내 가상자산 동결된 적 없다" 검찰 주장 반박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0.06 09:14

수정 2022.10.06 10:17

[서울=뉴시스] 코인 전문매체 코이니지와 인터뷰하는 권도형 CEO. (사진=코이니지 유튜브 캡처) 2022.08.16 /사진=뉴시스
[서울=뉴시스] 코인 전문매체 코이니지와 인터뷰하는 권도형 CEO. (사진=코이니지 유튜브 캡처) 2022.08.16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 적색수배가 내려진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한국 검찰이 비트코인 등의 가상자산 562억원을 추가 동결했다는 한국 검찰의 발표에 대해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한국 정부가 검찰을 동원해 정치적 목적으로 국민을 탄압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5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권 씨는 이날 트위터에 "이같은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동기를 모르겠다. 권력과시인가? 그러나 무슨 목적으로?"라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권씨가 소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562억 원을 추가 동결했다고 밝혔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은 권씨가 은닉을 시도한 것으로 추정되는 950억 원의 가상자산 중 이미 동결한 388억원에 더해 562억원을 9월 27일 추가 동결했다.


가상자산 전문매체 보도에 따르면 현재 동결된 자산은 쿠코인과 오케이엑스 등 가상자산 거래소로 이체된 루나파운데이션가드(LFG) 재단의 자금 388억원, 562억원이다.

권 대표는 이에 대해 "난 쿠코인이나 오케이엑스를 사용한 적이 없고, 거래한 적도, 어떤 자산이 동결된 적도 없다"며 "누구의 자금이 동결됐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들에게 좋은 것이다. 그것을 잘 사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권 대표는 또한 "야당 대선후보를 기소하거나 살아있는 전직 대통령의 절반을 감옥에 넣는데 쓰진 말길 바란다"며 "국가가 국가기관을 동원해 자국민을 정치적으로 탄압하는 나라에선 가상자산이 가장 인기"라고 비꼬았다. 그는 "혁명은 내부에서 시작된다.
뿌린대로 거둘 것"이라고 적었다.

검찰은 현재 귀국하지 않고 있는 권 대표의 신병을 확보하고자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를 통해 적색수배를 발령했으며 외교부에는 여권 무효화 조치를 요청했다.


테라폼랩스 측은 9월 28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보낸 성명에서 "루나는 자본시장법 적용 대상이 아니다"라면서 "한국 검찰의 행동은 불공정하고 법률이 보장하는 기본권을 지키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