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워치 IB

[단독][fn마켓워치] 레고랜드 상환불이행 리스크 일파만파...증권사 흑자도산설

강구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0.11 14:53

수정 2022.10.11 17:41

대형사 보증 1300억 ABCP 투자자 없어..증권사가 떠안아
증권사 보증 CP 금리 6%대 임박..해외서 국가신임도 모니터링 설도
IB "금융시스템 무지한 김진태..컨트롤타워 부재로 국가신임도 문제 생기면 어떡하나"
[단독][fn마켓워치] 레고랜드 상환불이행 리스크 일파만파...증권사 흑자도산설

레고랜드의 대표 마스코트인 에이미와 마이크. /사진=레고랜드
레고랜드의 대표 마스코트인 에이미와 마이크. /사진=레고랜드

[파이낸셜뉴스] 강원도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상환 불이행 리스크가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레고랜드 테마파크에 국한되지 않고 시장 전체를 뒤흔들고 있다는 분석이다. 국가신용등급에 준하는 것으로 여겨져온 지방자치단체의 신용이 깨진 탓이다. 해외에서도 이번 사건을 '워치리스트'에 등재, 대한민국의 국가신인도에 영향이 있을지 모니터링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증권사 '유동성 위기' 고조
1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A증권사는 1300억원 규모 보증 ABCP의 투자자를 찾지 못하자 인수를 확약했다. 자체 자금 여력으로 떠안은 셈이다.
해당 건은 우량자산을 기반으로 발행됐으나 시장이 경색되면서 투자자를 찾는데 실패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금융권은 전혀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고 했지만 강원도의 상환 불이행 리스크는 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투자자들이 대부분 증권사의 PF(프로젝트파이낸싱) 관련 ABCP를 매입하지 않는 분위기다. 대형사들은 버틸 힘이 있지만 현금 여력이 부족한 중소형 증권사 중심으론 흑자도산 위기설까지 제기된다.

지난주까지 증권사 보증부 CP(기업어음)의 금리는 5% 중후반을 기록했다. 이번 주부터 6% 이상으로 올라갈 것이라는 분석이 시장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금리가 높게 형성되는 상황에 거래까지 막히면서 증권사들의 유동성 위기는 현실화되고 있다. 일부 증권사들은 '유동성 대책회의'를 연 것으로 알려졌다.

정대호 KB증권 연구원은 "지방자치단체의 신용보강에 따라 A1등급이 부여된 유동화 증권이 C등급 하향 이후 부도를 뜻하는 D등급까지 하향됐다"며 "유동화 증권 신용보강 절차에 대한 시장의 우려와 의구심이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경록 신영증권 연구원은 "지자체가 보증한 유동화증권에 대한 투자자들이 회피 반응을 보이면서 관련 시장이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지자체는 유동화증권의 차환발행이 안 될 경우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부에서는 다른 지자체 프로젝트로 위기가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IB업계에선 충남 천안, 충북 충주와 음성, 경북 안동, 전북 완주, 경남 진주 등지의 프로젝트들을 꼽았다.

당장 오는 12일 540억원 규모로 발행되는 ABCP '비아이티리치' 발행 건은 증권사 가운데 인수자가 없는 분위기다. 비아이티리치는 천안 BIT 일반산단 프로젝트 파이낸싱론 유동화를 목적으로 천안시가 매출채권 매입확약을 했다. 이 대출약정에 따르면 천안시는 대출만기일 또는 기한의 이익이 상실되는 경우 즉시 특수목적회사(SPC) 대출채권 전부를 매입하고 대출원리금 상당액의 매매대금을 지급할 의무를 부담한다.

■PF 유동화증권 50조 넘어
위기 발생시 영향받을 자산 규모는 막대하다. 코스콤 CHECK에 따르면 지방채계(서울 및 지방도시철도공사 포함) 잔액은 이달 7일 기준 28조6980억원 수준이다. PF대출채권을 기초로 삼은 유동화증권 잔액은 50조4161억원이다. 규모가 막대한 만큼 지방채 투자와 부동산 PF 유동화증권에 대한 투자심리 위축으로 번지면 시장 입장에서는 '악몽'이라는 시각도 있다.

특히 PF유동화증권에 대해 증권사, 캐피탈사 등이 신용보강, 지급보증으로 신용도를 지원하고 있는 것도 한몫한다. 채권시장 차환 리스크가 금융시스템으로 번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셈이다.

한신평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대형 증권사(자기자본 3조원 이상)의 자기자본 대비 부동산 PF 익스포져 비율은 35%, 중소형사는 50%에 달한다.

IB업계 관계자는 "강원도가 레고랜드 관련 회생에 들어간다는 얘기가 나왔을 때부터 시장의 쇼크는 예견된 일"이라며 "시장 안정화 자금을 마련하지 않으면 중소형 증권사들을 중심으로 위기에 빠질 수 있다. 이는 금융시스템의 위기로 이어진다.
정부에서 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