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테헤란로

[테헤란로] 고금리 시대, P2P가 '대안' 되려면

박신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1.23 19:45

수정 2022.11.23 19:45

[테헤란로] 고금리 시대, P2P가 '대안' 되려면
지난 10월 단행된 두번째 빅스텝(기준금리 0.5%p 인상)으로 10년 만에 기준금리 3% 시대가 열리며 가계대출 금리도 가파르게 치솟았다. 하루 앞으로 다가온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베이비스텝(기준금리 0.25%p 인상)을 밟으며 금리인상 속도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유력하지만, 이미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8%에 육박한다.

금리가 급격하게 오르면 서민층은 더 큰 타격을 입는다. 자금시장 경색으로 대부업체마저 신용대출을 줄이고 있어 급하게 생활자금이 필요한 서민은 불법 사금융 시장으로 내몰릴 수밖에 없다.

이 같은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바로 중금리 대출을 해주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P2P·온투업)이다. 실제 P2P 대출 규모는 지난달 처음으로 5조원을 돌파했다.
3개월 전과 비교하면 6000억원이나 늘었다. 그만큼 중금리 대출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의미다. 금리 수준은 1금융권보다 높지만 저축은행·카드론 등 2금융권 대출과 비교했을 땐 비슷한 수준이거나 낮아 최근 금리가 급등하면서 2금융권 대출을 받고 있던 사람들이 P2P금융 대출로 갈아타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한다. 고정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다는 점도 요즘 같은 금리상승기에는 장점이다.

다만 아직도 온투업에 대해 잘 모르는 금융소비자가 많다. 업계에서 외부플랫폼을 통한 광고 허용을 금융당국에 건의하고 나선 이유다.

대출자금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수요를 따라갈 수 없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이는 온투업법에서 허용된 기관투자자 투자가 실제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투자자의 투자한도도 3000만원으로 지나치게 낮게 설정돼 있다. 미국과 영국 등 금융선진국에서 P2P 금융이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기관투자자의 투자가 활성화됐기 때문이다.
기관투자자들이 투자자금 공급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온투업계에 대한 일반투자자의 신뢰가 높아지면서 개인 및 법인 투자자들이 증가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다.

금융당국이 23일 업계와 간담회를 통해 금융기관 투자 활성화, 개인투자자 투자한도 상향, 광고 허용 등에 대해 개선해 나가기로 한 점은 다소 늦었지만 고무적이다.
온투업이 서민금융 지킴이가 될 수 있도록 금융당국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바란다.

padet80@fnnews.com 박신영 금융부 차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