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국산1호 코로나 백신 개발 SK바사, ESG평가서 전 부문 A등급 이상

까다로워진 KCGS 평가서 올 A 받은 SK바사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자체 개발 등 고평가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공장 안동 L하우스. 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공장 안동 L하우스. 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SK바이오사이언스가 한국 ESG 기준원(KCGS)에서 발표한 2022 상장기업 ESG 평가 및 등급 공표 결과에서 전 부문 A등급 이상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ESG는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를 개선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경영의 척도로 최근 기업 경영의 중요 가치로 부상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 KCGS는 SK바이오사이언스에 대해 코로나19 백신 자체 개발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올해 첫 번째 ESG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의 노력 등을 인정해 사회부문에서 A+를, 환경 및 지배구조 부문에서 A로 평가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올해는 최근의 글로벌 ESG 트렌드를 반영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 전 부문에 대한 평가 문항의 난이도를 상승시킨 첫 해임에도 불구하고 사회∙경제적 가치 창출 및 경영 체계 고도화 등의 노력을 인정 받아 좋은 성과를 냈다.

특히 백신 개발을 통한 인류 건강 증진 및 구성원 등 이해관계자의 행복 추구와 백신 개발 과정에서 까다로운 글로벌 규정을 준수하는 등의 부문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또한 다양한 지역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ESG 보고서를 통한 ESG 경영 정보 공개 및 이사회 중심 경영의 발판을 마련해 지속가능경영체제를 확립한 점도 높게 평가됐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향후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ESG 경영 활동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 분야에서는 △환경경영체계 고도화 △탄소 배출 제로(Net Zero) 실현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사회 분야에서는 △인재/인권 경영 확대 △지역사회 사회적 가치(SV) 창출 △비즈니스를 통한 SV 창출 △글로벌 바이오 생태계 구축, 지배구조 영역에서는 △ESG 경영 내재화 △이사회 중심 경영 강화 등을 8대 전략 목표 계획으로 수립했다.

또한 SK바이오사이언스는 고도화된 글로벌 ESG 경영 환경에 발맞춰 이달 백신 생산 시설인 안동L하우스의 환경경영시스템 국제 인증 ISO14001을 획득했으며, 구성원 및 이해관계자의 지속적인 행복 추구를 위해 인권경영 선언문 제정을 완료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향후 △기후변화 대응 전략 및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 △기후변화재무공시(TCFD) 보고서 발간 등을 연내 진행 계획이다. 또한 인권영향평가 실시, 협력사 행동규범 제정, 공급망 ESG 관리 전략 및 체계 수립 등도 진행한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이번 평가 결과는 인류 보건 증진과 사회적 책임이라는 두 영역에서 소임을 다하기 위해 전 구성원과 이해관계자가 노력한 결과”라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비즈니스와 경영 환경을 고도화하고, 이해관계자와 적극 소통하는 등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