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벌써 세번째 거짓말...기본도 안된 김의겸 누가 썼나"..민주 '이재명 책임론'도 나왔다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1.25 10:23

수정 2022.11.25 10:23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대내외적인 겹악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재명 사법리스크' '이정근 리스크'에 이어 '김의겸 리스크'까지 더해져 민주당은 곤혹스러운 입장에 처했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재명 사법리스크'와 '이정근 사법리스크'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최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이 구속된 후 이 대표는 검찰 수사의 압박을 받고 있다.

이는 당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공격의 빌미가 되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24일 이 대표를 향해 "스스로 대표직을 내려놓는 게 정치의 상식"이라고 직격했고, 같은 당 권성동 의원은 지난 23일 "종합 범죄인이자 살아 있는 형법 교과서"라며 "이재명 각본, 연출, 주연의 범죄 스릴러가 이제 엔딩을 향해 간다"고 비꼬았다.


노웅래 의원의 자택과 국회 의원실이 압수수색을 받은 뒤 위기감은 더 커간다. 노 의원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10억 원대 금품을 건넸다고 지목된 사업가 A씨로부터 뇌물·불법 정치자금 60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부총장 공소장을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른바 '이정근 리스트'에는 민주당 현역 의원들은 물론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 전직 장관 등까지 이름이 올라있다.

당 내에서는 리스트에 등장하는 모든 야권 인사들이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위기감에 휩싸인 분위기다. 검찰은 지난 23일 이 전 부총장의 취업 과정에 노 전 실장이 개입했다는 의혹으로 CJ 자회사인 한국복합물류 사무실과 관련자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런 상황에서 엎친데 덮친격으로 김의겸 의원이 지난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종합감사에서 제기했던 '청담동 술자리 의혹'이 거짓으로 드러나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등이 등장하는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 의혹' 관련 녹취록에 등장한 A씨가 지난 23일 경찰에 출석해 "그 내용이 다 거짓말이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공식 입장문을 통해 "유감"을 표명했지만, 국민의힘에서는 김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며 맹공을 펼치고 있다. 공세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국민의힘 뿐 아니라 민주당 내에서도 비판의 소리가 적지않다.

당시 민주당내 여러 의원이 "실책을 한 것"(조응천 의원)이라고 말렸지만, 오히려 지도부는 김 대변인의 말에 힘을 실으며 한배에 탔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지난달 2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청담동 술자리 의혹 진실규명을 위한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주장했다. 이튿날 박홍근 원내대표는 "특별검사를 임용해 진실을 밝히자"라고 말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제2의 국정농단"이란 표현까지 썼다.

이렇게 A씨의 입만 보고 거칠게 내달려온 김 대변인과 민주당 지도부는 결국 한 달 만에 A씨가 말을 바꾸면서 모양이 우스워졌다. 그럼에도 김 대변인은 24일 "A씨의 경찰 진술이 사실이라면"이란 조건을 달아 "윤 대통령 등 관련된 분들에게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사과를 요구해온 한 장관 이름은 넣지도 않았다. 김 대변인은 심지어 "다시 그날로 되돌아간다 해도 저는 다시 같은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도 했다.

이에 한 장관은 이날 "저질 음모론에 올라타고 부추긴 이재명ㆍ박홍근ㆍ박찬대ㆍ김성환 의원께 사과를 요구한다"며 "김 대변인은 사과하실 필요 없다. 앞으로 입만 열면 거짓말하지 못하시게, 제가 확실하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그냥 넘어갈 수는 없다는 반응이다. "기본적인 팩트체크도 제대로 안 하면서 아니면 말고 식 폭로한 일이 한두 번이 아니다"(전주혜 비대위원)는 여당 지적을 부정하기 힘들어서다. 지난 9월 2일 임명 후 김 대변인의 주장이 거짓으로 드러난 게 벌써 세 번째다.

9월엔 한 장관이 이재정 민주당 의원에게 쫓아와 억지로 인사했다고 주장했다가, 현장 영상이 공개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한 장관은 "거짓말이 들통났는데 사과도 안 한다"고 반발했다.

또 지난 8일엔 페르난데스 주한 EU대사가 이재명 대표와의 비공개 접견 때 하지도 않은 말을 했다고 발표해 페르난데스 대사로부터 "제 말이 오용되고 왜곡된 데 대해 유감스럽다"는 비판을 들었다.


익명을 원한 다선 의원은 "기본도 안된 사람을 이 대표가 우리 당의 입으로 쓰고 있으니, 결국 이 대표 탓"이라며 "김 대변인은 최소한 대변인직은 내려놔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다.
김 대변인 발언에 힘을 실었던 한 최고위원은 "김 대변인은 국회의원으로서 국정과 관련한 중대한 의혹을 알아보려 한 것"이라며 "사실이 아닌 거로 드러났으니 오히려 여권은 다행인 상황 아니냐"고 말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