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헬스 레저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새 식구가 된 샌드타이거샤크

조용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1.28 08:43

수정 2022.11.28 08:43

메인수조 속 유영하는 샌드타이거샤크 /사진=롯데월드 아쿠아리움
메인수조 속 유영하는 샌드타이거샤크 /사진=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파이낸셜뉴스] 해양생태계 보전 및 생물 다양성 가치를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이 샌드타이거샤크를 새로운 식구로 맞이했다.

이번에 들어온 샌드타이거샤크는 총 3마리로 암컷 2마리, 수컷 1마리이다. 미국 버지니아주 북대서양이 주 서식지인 샌드타이거샤크는 바다의 강아지라 불릴 만큼 온순한 성격이지만 뾰족한 코와 날카로운 이빨로 한 번 물면 놓지 않는 바다 위 최상위 포식자의 면모도 지니고 있다.

현재는 몸길이 약 2m, 무게 60kg이지만 최대 몸길이 3.2m, 무게 150kg까지 성장이 가능한 대형 어류다. 미국 동부 대서양에서 전세기를 통해 지난 26일 인천에 도착한 샌드타이거샤크는 이동 중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기 위해 무진동 트레일러로 안전하게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에 도착해 검역과 방역을 거쳐 메인수조에 자리를 잡았다.

샌드타이거샤크 관람하는 손님들 /사진=롯데월드 아쿠아리움
샌드타이거샤크 관람하는 손님들 /사진=롯데월드 아쿠아리움

앞으로 아쿠아리스트가 주기적인 건강검진과 개체별 영양관리 및 환경조성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샌드타이거샤크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 멸종위기등급을 취약(VU)으로 지정한 생물인 만큼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은 앞으로 샌드타이거샤크 종 보존에 대한 인식제고와 교육을 진행할 방침이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고정락 관장은 “샌드타이거샤크 전시를 통해 보호종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
해양 수온의 산성화로 인해 연골여류인 상어, 가오리류의 종 보존이 시급한 시점에서 이번 샌드타이거 전시는 해양 보호 어종의 다양성 보전에 앞장서기 위한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의 의미있는 행보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