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KTX 익산역 일대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 지구 지정

연합뉴스

입력 2022.11.30 11:02

수정 2022.11.30 11:02

KTX 익산역 일대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 지구 지정

청계천에서 운행 시작한 자율 주행버스 청계천에서 운행 시작한 자율 주행버스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24일 오전 서울 청계광장 인근 도로에서 청계천 자율주행 전용 버스가 목적지를 향해 이동하고 있다. 이 자율버스는 현대차가 인수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업체 포티투닷(42dot)이 운영하며 청계광장∼세운상가∼청계광장을 순환하는 총 3.4㎞ 구간을 버스 2대가 2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일반인은 25일부터 버스를 이용하려면 서울 자율주행 전용 스마트폰 앱(TAP!)을 설치해 예약하면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 2022.11.24
청계천에서 운행 시작한 자율 주행버스 청계천에서 운행 시작한 자율 주행버스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24일 오전 서울 청계광장 인근 도로에서 청계천 자율주행 전용 버스가 목적지를 향해 이동하고 있다. 이 자율버스는 현대차가 인수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업체 포티투닷(42dot)이 운영하며 청계광장∼세운상가∼청계광장을 순환하는 총 3.4㎞ 구간을 버스 2대가 2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일반인은 25일부터 버스를 이용하려면 서울 자율주행 전용 스마트폰 앱(TAP!)을 설치해 예약하면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 2022.11.24 hkmpooh@yna.co.kr (끝)

(익산=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 전북 익산시는 KTX 익산역과 연계한 5개 노선이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 지구로 지정받았다고 30일 밝혔다.

익산시는 도심에 인구가 밀집한 고밀도 압축도시로, 격자형 도로망을 갖춰 자율주행 실증에 유리한 조건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 지구는 총 5개 노선, 10.7km이다.

익산역을 기점으로 1구간은 배산체육공원까지, 2구간은 익산고속버스터미널, 3구간은 원광대병원, 4구간은 전북대 익산캠퍼스, 5구간은 역골 주차장까지다.

시는 내년부터 2026년까지 연차적으로 익산역을 중심으로 배산체육공원, 시외버스터미널, 대학교 노선 등을 이동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열차 운행체계 개편과 서해선 개통, 새만금항 인입 철도 신설 등 늘어나는 철도 수요를 바탕으로 KTX 익산역에 추진 중인 광역복합환승체계와 자율주행 서비스를 결합해 이용자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관련 민간기업은 이 시범지구에서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여객·화물의 유상 운송을 할 수 있고, 임시운행 허가 시 자동차 안전기준 면제 등 규제 특례를 받아 사업목적에 적합한 다양한 서비스를 할 수 있다.


정헌율 시장은 "인근 군산시·완주군과 유기적인 협력으로 미래 자동차 산업을 선도해 상생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관련 연구기관과 기업을 유치해 지역산업 발전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ch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