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과학기술 혁신해 '지역 활력' 불어넣는다…지역과학기술전략회의 개편

뉴스1

입력 2022.12.01 14:34

수정 2022.12.01 14:34

주영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지난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본관 브리핑룸에서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선방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2.9.18/뉴스1 ⓒ News1 정은지 기자
주영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지난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본관 브리핑룸에서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선방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2.9.18/뉴스1 ⓒ News1 정은지 기자


(서울=뉴스1) 김승준 기자 = 지방과학기술의 혁신과 진흥을 위해 관계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힘을 합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일 지방과학기술진흥협의회 제1차 회의를 개최해 '지역과학기술전략회의 구성·운영방안 및 운영세칙(안)'과 '제6차 지방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기존에 운영되던 지방과학기술진흥협의회는 지방자치단체와 관계부처가 참여하지 않고, 민간위원 중심의 자문기구로 운영되어 논의된 사안을 지자체와 중앙정부가 협의·조정하고, 이행력을 확보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협의회가 지역과학기술전략회의로 개편됐다.
과거의 자문기구와 달리 민간과 지자체, 중앙정부가 함께 협력해 지역 주도로 과학기술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중앙정부는 이를 지원하는 협력체계를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개편을 통해 1단계로 민간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에서 민간의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지자체와 중앙정부가 본 회의에서 조정, 협의하는 2단계 체계가 구축된다.

전략회의 본회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위원장으로 17개 시·도의 부단체장과 과기정통부, 기재부, 교육부, 산업부, 중기부 실장급 공무원으로 구성된다.

1일 첫회의에서 심의·의결된 제6차 지방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의 지방 과학 정책을 담고 있다.

과학기술혁신을 통한 지역 활력 회복을 위해 지역이 주도하여 과학기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중앙정부는 이를 재정적, 제도적으로 뒷받침한다. 또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지역과학기술혁신법 제정을 추진한다.

아울러 잠재력 있는 지역의 주요대학과 연구기관을 집중 지원하여 거점화하고, 이를 중심으로 산학연 협력을 촉진하여 지역 기업과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또 교육, 문화, 주거 등이 어우러진 정주여건 개선 등을 함께 추진하여 지역에서 우수한 인재가 양성되고 양성된 인재가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종합계획(안)은 협의회 사전검토를 거쳐 14일에 개최될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주영창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지역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추진된 정책과 사업의 대부분이 지역이 아닌 중앙정부 주도로 추진되다보니, 지역의 환경과 역량을 충실히 고려하지 못해 기대했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라며 "과학기술을 통한 지역의 자생력 회복을 이뤄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