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알뜰한 그들 '체리슈머' 마음잡기…'혜택 보따리' 푼다

뉴시스

입력 2022.12.05 04:30

수정 2022.12.05 04:30

기사내용 요약
합리적·실속 소비자들 똑똑하고 창의적
플랫폼도 분주…혜택 다양, 이벤트 분주
여행·건강·반려동물 등 다양한 관심분야

[서울=뉴시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간편식 모습.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간편식 모습.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합리적 알뜰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를 뜻하는 '체리슈머(Cherry-sumers)'가 주목받고 있다. 그들은 다양한 앱과 플랫폼 등을 적극 활용해 최적의 소비 효용을 얻어내 '실속 소비자'로도 불린다.

똑똑하고 창의적으로 소비하는 이들은 사전에 무료로 제품을 제공받아 사용해 보고 지속적인 구매 여부를 결정한다. 체리슈머들이 관심 분야별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플랫폼들도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 마련에 분주하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맛집 또는 음식 체험 혜택을 찾는 사람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곳은 푸드 전문 체험단 플랫폼 '디너의 여왕'이다. 직접 업체를 방문해서 리뷰를 작성하는 방문형, 집에서 제품을 받아보고 리뷰를 작성하는 배송형으로 구성돼 있다. 지역에 따라서도 자신의 집 근처 맛집 방문 체험단을 구분해서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건강 브랜드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에게는 '챌린저스'가 있다.
회원들 대다수가 건강에 관심이 많은 만큼 유명 건강 브랜드들이 신제품 출시나 홍보 이벤트들을 많이 진행하고 있다. 미션을 100% 수행하면 무료로 제공받은 제품의 할인쿠폰을 제공받기도 한다. '체험 후 구매'의 사이클을 구사한다. 언더아머, 휠라 등 대형 스포츠 브랜드들도 앱 내에서 꾸준히 참여형 이벤트들을 진행하고 있다.

화장품 분야에서는 '롯데온'이 명품 브랜드와의 무료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 뷰티 전문관인 '온앤더뷰티'를 통해 체험단·샘플링 신청과 뷰티 체험단 리뷰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빠르게 입소문이 나고 있는 것은 명품 브랜드의 샘플링 신청이다.

앱을 통해 샘플 수령을 신청하고 직접 가까운 롯데백화점을 방문해 수령하면 된다.
체험단 중 베스트 리뷰어로 뽑히면 정품이나 대용량 샘플을 제공받을 수 있다.

여행과 숙박시설에 대해 무료 체험을 해볼 수 있도록 브랜드와 소비자들을 이어주는 플랫폼인 '포포몬', 반려인들에게 반려동물 제품 선착순 특가 혜택을 제공하는 펫프렌즈의 '심쿵체험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원하는 제품들을 미리 소비해 볼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무료체험 혜택 소비는 브랜드에게는 잠재적 소비자들의 경험과 양질의 리뷰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며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 윈윈이 될 수 있어 내년에도 각광받는 소비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