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포츠일반

"손흥민의 70m 드리블, 황희찬의 역전골..92년 월드컵사 명장면"[2022 카타르]

김수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2.05 07:36

수정 2022.12.05 16:39

[파이낸셜뉴스]
검은 마스크와 망토를 하고 있는 손흥민. /사진=BBC 스포츠 트위터
검은 마스크와 망토를 하고 있는 손흥민. /사진=BBC 스포츠 트위터


기적의 16강을 일궈낸 태극전사들에 대한 찬사가 잇따르고 있다. 외신들은 지난 3일 열린 포르투갈전을 두고 “극적인 결전”이라며 집중 조명했다. 특히 황희찬(울버햄프턴)이 터뜨린 짜릿한 결승골과 경기가 끝난 뒤 숨죽이며 다른 경기 결과를 함께 기다리다 환호했던 모습에 대해 ‘믿기 어려운 명장면’, ‘월드컵 92년 역사에서 손꼽힐 만한 광란의 조별리그 마무리’ 등의 평이 쏟아졌다.

지난 포르투갈전의 승리를 결정지은 손흥민(토트넘)과, 황희찬의 투지와 환상적인 팀워크가 만들어 낸 골은 그야말로 완벽한 골이었다.

두 팀이 1대 1로 팽팽하게 맞선 후반 46분, 손흥민이 폭풍 드리블로 약 70m를 내달리며 상대 선수 7명에게 둘러싸였지만 마스크 속 시야에로 페널티 아크까지 따라붙은 황희찬에게 기막힌 패스를 했다. 손흥민은 수비진 3명의 다리를 통과하는 절묘한 스루패스로 황희찬에게 공을 넘겼고, 황희찬은 오프사이드에 걸리지 않게 내달려 오른발로 골 망을 시원하게 갈랐다.


영국 BBC 해설가 앨런 시어러는 “(손흥민이) 맨 먼저 달려간 것, 길을 찾아 짧은 패스를 날린 능력, (황희찬이) 달려드는 타이밍과 마무리까지, 마치 운명 같았다. 믿어지지 않을 정도”라며 “모든 것이 완벽한 골”이라고 극찬했다.

극적으로 포르투갈을 꺾은 태극전사들은 승리를 만끽할 수 없었다. 같은 시각 벌어진 H조의 다른 최종전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 가나를 2대 0으로 앞선 우루과이가 한 골만 더 넣으면 골 득실로 16강전에 오를 수 없는 상황이었다.

영국 텔레그래프는 “한국 선수와 팬의 인생에서 가장 긴 5분”이라고 평가했다. 영국 매체 더선은 이날 경기를 두고 인크레더블(incredible·믿을 수 없는)과 한국(KOR)을 합친 ‘IN-KOR-REDIBLE’이라고 했다. 시어러는 “정말 대단한 순간”이라며 “우리가 본 장면에는 드라마, 눈물, 기쁨, 흥분, 한국 선수들이 기다리며 겪은 괴로움까지 담겨 있다. 믿기지 않는다”고 극찬했다. 미국 ESPN은 “한국이 지난 2018년 러시아 대회 독일전과 같은 승리를 재현했다”며 “이번에는 낙담이 아닌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고 전했다.

결정적 활약을 펼친 손흥민에게 극찬이 쏟아지기도 했다.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전 토트넘 감독은 “오늘 경기가 손흥민의 최고의 경기는 아니었지만 결국 중요한 순간 어시스트를 올렸다”라고 했다. 영국 가디언은 “한국은 한 골이 더 필요한 팀치곤 후반전에 놀라울 정도로 급하지 않았지만, 경기 종료 직전 손흥민이 질주하며 모든 것이 순식간에 바뀌었다”고 평가했다.


BBC 스포츠는 포르투갈전이 끝난 뒤 트위터에 손흥민을 배트맨에 비유한 사진을 올렸다. 검정 마스크를 쓴 손흥민이 태극기 모양의 빛 아래 배트맨처럼 검정 망토를 두르고 빗속에서 건물 꼭대기에 서 있는 모습이다.


한편 오는 6일 오전 4시(한국시간) 태극전사들은 브라질과 16강전을 치른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fnSurvey